상호작용의 기제가 존재하기 때문에 온라인 신문에 익숙한 젊은 세대가 인터랙티브 뉴스에서도 더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다고 예상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인터넷 중사용자는 경사용자에 비해 상호작용적 매커니즘에 익숙하고 클릭하는 등의 행위에 보다 빈번하게 노출되기 때문에 인터랙티브 뉴
작용적이고 능동적인 영화 감상이 가능하다.
DVD가 가지는 특성은 나아가, 여러 개의 결말을 수록한 작품의 등장하게 된다. 상이한 두 개 이상의 결말을 수록한 작품이 나타나게 되어 수용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결말을 골라 영화를 감상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또한 상호작용성인 측면이 반영된
기능 전승시키는 것
④ 사회적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하는 것
⑤ 사회의 적응력을 길러주는 것
(4) 교육과의 구분
① 교육 :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의미를 지님
② 사회화 : 무의도적인 교육적 영향까지도 포함 ⇒ 넓은 의미의 교육과 유사 교육은 우리들의 젊은이들로 하여금 우리 사회 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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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작품에서 사용자의 참여와 선택에 의해 다양한 경험을 유도하는 방향을 나아가고 있으며 실제적이거나 개념적 혹은 가상적인 공간에 대한 조작을 통해서 사용자가 탐험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내는 것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행동에 의 해 공간 기능을 정의하는 방식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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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의 4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놓고 있다. 가장 오랜 전통을 지닌 것이 문자 커뮤니케이션 시대로서 기원전 4,000년경의 수메리아시대부터 구텐베르크가 금속활자를 발명한 15세기 중반까지 지속되었다. 문자의 사용은 지식과 기술을 기록, 보관하고 전달하는 데 기초가 되는 것으로
I.양방향 서비스의 기본 개념
1.양방향(상호작용성)의 이론적 개념과 양방향 서비스.
넓은 의미에서 상호작용성이란 인간이 어떤 주어진 환경하에서 어떤 사물이나 사람 혹은 존재물들과 행하는 모든 행위를 뜻하며, 이러한 행위의 가능성을 제공하는 미디어를 상호작용적이라고 말한다.(Lombard & Sn
상호 식별과 인지과정이며, 편의성은 구매시의 시간과 공간적인 개념, 대가란 기업이 책정한 가격이 아니라 소비자가 지불해도 좋다는 대가, 고객가치란 제품의 기능에 대해 고객이 인정하는 가치로 사실이 아닌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만들어진 인지(perception)다.
다시 말하면 4P는 매스마케팅의 수단이
상호의존과 협조가 있어야 한다
⑤ 회원 상호간에 의견을 나누고 상호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반응하는 상호작용(interaction)이 있어야 한다
⑥ 집단이 하나의 유기체로서 행동할 수 있는 능력, 즉, 통일된 방식으로 행동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2) 집단의 중요성
① 인간생존에 직결됨
② 사회성
1.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개념
초기의 사회학은 사회가 어떻게 성립되고 그 속에서 개인이 어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기능, 구조, 계급, 갈등이라는 측면에서 거시적인 구조로 바라보았다. 그러나 19세기 말엽에 들어 거시적인 구조에서 탈피하여 미시적으로 사회를 바라보고자하는 시도가 생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