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물적인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본능일지라도 인간은 이성을 지닌 지식체이기에 타인의 외면보다는 내적미를 찾아내고 또 공유하는 습관을 지녀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시선이 바뀌는 순간 불행의 나락에 떨어져있는 것만 같을 그들의 자아정체감 역시 회복 될 것입니다. 성형이라는 극단적 수단을
속물처럼 자란 내가 한없이 부끄럽게 느껴졌다. 수녀님의 선종은 일순간 흐트러진 내 마음을 잡았고, 수녀님과 함께했던 어린 날의 내 모습을 다시 찾아 주었다.
3. 그분의 이끄심
그렇게 마음을 다시 다잡고서 시간이 지나 나는 내가 원하는 공부를 할 수 있게 되었고 간절하게 바라는 것을 이루고 나
속물이다 싶었는데 나도 어느샌가 이런 말을 하고 있다. 성형이 하나의 자기계발로 여겨지는 세상에서 살고 있는 20대 여자인 나는 행복하지 않다. 노력하지 않는 뒤쳐진 사람인 것 같고 나만 바보인가 싶다.
못생긴 외모를 대놓고 놀리고 왕따 시키고, 아무리 성격이 좋은 친구여서 같이 지낸다고 하더
속물적인 것으로의 전락이며 정신적인 패배자의 모습이다. 왜 이들이 모두 패배의 수렁으로 떨어져야 하는가를 밝히는 일은 곧 작품의 주제를 설명하는 것으로 되는데, ‘나무들 비탈에 서다’에서는 전란이 초래한 한국 사회의 윤리적 위기를 다루고 있으며‘움직이는 성’에서는 한국인의 근원 심
속물이다. 이 어머니는 아버지와 더불어 ‘나’에게는 벗어나야 할 “숙명적인 악몽”이 될 뿐이다.
장편소설『도시의 흉년』의 처음에는 거짓투성이 가족 관계를 지탱하는 것이, ‘허구’라고 하고 그들은 허구를 공유한다는 점에서 닮아 있다. 허구가 견고할수록 결속력이 강화된다는 점에서 그들
속물적인 삶 간의 갈등에서 출발한다. 젊었을 적부터 아무것도 구애받지 않고 자신의 내면에서 울리는 소리를 좇아 정처 없이 유랑생활을 한 민 노인이, 어렸을 적부터 아버지에 대한 원망을 가슴에 깊이 새기면서 자라다 결국 자수성가해 출세를 하게 된 민 노인의 아들집에 들어가 살면서 생기는 여
속물적 삶과 본원적 삶과의 심한 갈등이 드러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갈등은 아들세대를 지나 손자세대에서 그들의 본질적 삶이 다시 빛을 얻게 된다는 감동을 우리에게 보여 주고 있다. 결국 “흐르는 북”은 현대 사회 속에서 상처받은 윤리가 비명을 울리는 것 마냥 외치는 듯 한 정감의 기록인 것이
속물스러운 문화는 그것이 통용되는 사회에서는 고상한 의식세계와 우아하고
수준 높은 미적 감각으로 포장되어 유통된다. 최근 들어 고급 취미와 저급 취미를
구분 짓는 키워드는 무엇보다 ‘경제력’이다. 공연 관람처럼 지출이 큰 문화생활을 자주
즐기기 위해선 보통 수준 이상의 경제적인 여
변모하는 모습을 통해 나약한
인간의 모습의 단면을 엿볼 수 있었다. 전쟁이라는 잔혹한 현실 속에서 현실적 속물로 변질
하지 않는 인간이 있을까? 역사 속에서, 전쟁뿐만 아니라 일제강점기 등 참혹한 상황에서 자신이 본래 뜻하던 의지와는 달리 현실에 굴복하여 그에 순응하는 것이 대다수이다.
속물근성에 치를 떨며 끝까지 트리고린의 곁을 서성인다.
다섯째 트레플레프는 니나에게 헌사하는 삶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니나가 트리고린에게 적어 보냈던 말, ‘언제든 필요하면 내 삶을 가져가세요.’는 트레플레프가 니나에게 갖는 마음과 동일하다. 니나가 결국 작가로 데뷔한 트레플레프를 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