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다.
다시 말해, 무수히 많은 수의 문장을 몇 안 되는 요소를 결합시켜서 표현할 수가 있다. 최근 언어학 이론인 변형생성문법(變形生成文法)의 이론은 인간언어의 이런 특성, 즉 지금까지 어디서도 들어보지 못한 문장을 발화(發話),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형식화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언어의 다양한 문제들을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것 같아서 ‘언어의 신비: 그 비밀을 찾아서’로 결정하였다.
이 책에는 철학적인 질문이나 외국어 학습에 관한 질문뿐만 아니라, 과연 완벽한 기계 번역이 가능할까 라든가 컴퓨터가 사람의 말을 이해하고 사람과 대화할 수 있을까라는
I. 인공지능 개요
인공지능 분야는 컴퓨터의 발명과 거의 비슷한 시기부터 연구가 시작 되었다. 1950년에 Shannon의 체스 기계에 관한 논문이 발표되었으며 1956년에는 다트마스 대학에 모인 연구자들이 인공지능이라는 명칭 아래 인간의 지적 기능을 모방한 기계에 관한 연구를 적극적으로 시작하였다.
이해하고 극복하지 못한다면 기독교는 퇴색되어 성경의 진리와는 거리가 먼 하나의 역사, 사회, 문화, 자연, 언어의 복합물이 만들어낸 산물로 전락하고, 인간이 만들어낸 종교들 가운데 하나로 전락해 버리거나 전혀 세계에 무관심해져 버릴 수 있을 것이다.
필자는 칼빈의 「기독교강요」를 읽으면
Ⅰ. 서론
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국어 교육의 영역 상호간의 관계를 정립하려는 노력들이 있어 왔다. 이것은 서로 성격이 다른 여러 영역들을 하나의 일관된 목표로 그 성격을 규정하기 위한 것이 주된 목적이었다고 할 수 있다. 그 결과 언어 지식은 언어 사용 기능을 위한 기초 지식
Ⅰ. 컴퓨터게임학습(교육, 수업)프로그램
1.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의 특징
컴퓨터 게임학습 프로그램은 다른 교수 전달 체계와 마찬가지로 전통적인 교수매체와 비교하여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진다. 학습에 영향력 있는 효과를 미치고, 학습의 관리를 용이하게 한다. 동시에 특별한 하드웨어 및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외국 문화를 이해함으로써 우리 문화를 새롭게 인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기른다.
Ⅱ. 영어교육(지도, 영어학습)의 경향
영어교육의 현대 경향은 언어이론의 역사적 변천과 그 발전상과 관련이 있다. Wardhaugh(1969 : 2-6)는 언어학, 심리학, 교육학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이외에 언제, 어떤 언어를, 어떻게,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가를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이며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언어적인 지식 이외의 비언어적 사용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포함하기도 한다.
Morrow & Johnson(1981)은 영어에 관한 지식을 수동적으로 배워 이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상에 대한 인식 및 이해과정, 언어나 상징이 두뇌(기억)에 表象(represent)되는 원리, 知的 능력을 구현하는 뇌의 구조와 기능, 컴퓨터를 이용한 지능의 분석이나 형식화, 문화인류적인 인지 형태의 분석, 각종 인공물(artifacts: 책, 각종 도구, 문명물, 사회-문화 체계 등)에서 知가 구현
컴퓨터공학과를 통합하여 출범된 학과이다.
정시 ‘정보시스템학과’의 준말.
응화생 ‘응용화공생명공학부’의 준말로 화학공학,분자시스템공학,생명공학과가 속한다.
산공 ‘산업공학과’의 준말.
에공 ‘에너지공학과’의 준말로 정부의 WCU사업에 선정되어 신설된 과이다.
교공 ‘교육공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