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선교사에 의한 근대적 학교가 설립되었는데 이에 자극받은 정부가 학교관제를 제정하고 경영하다가 갑오경장을 계기로 일본의 학제를 모방하여 소학교, 중학교, 사범학교, 외국어 학교, 교원양성, 실업교육에 중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이 신지식의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으로서 원산학사(1883)
1.개화기 근대식 특수교육
-외국인선교사 Hall 여사에 의해 최초 서양식 특수 교육의 시작
2. 한일합병 이후
-조선총독부 통제, 교육연한은 짧게, 경비를 최대 절약하여 일본 통치에 필요한 실용적인 교육내용으로 구성->수준 낮은 교육
-박두성 : 한글점자 제정 ‘훈맹정음’
이은상 ‘맹인의 세종
Ⅰ. 서론
한국에서 전문적 사회복지실천의 실시는 1950년 한국전쟁의 폐허의 복구 등 외국인선교사의 지원과 활동을 통한 구조, 구원사업 등 사회복지사업에서 그 뿌리를 찾아볼 수 있다. 서구사회와는 달리 한국에서 사회복지는 가족이나 이웃과 관계에 의해 어려움을 나누고 극복하는 관계로 형성
1. 이론적 배경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참된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은 1914년 외국인선교사에 의하여 세워진 한국인을 위한 최초의 유치원이다. 김애마, 이순일, 이정환, 이은화, 반운경, 이기숙 등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학과
Ⅰ. 서론
우리나라의 통합 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면, 근대적 의미의 장애아 교육의 시작은 구한말 개화기에 주로 외국인선교사에 의해서 이루어졌으며, 이들은 처음부터 구미 선진 장애아 교육 방법을 채택하여 통합교육의 방향을 취하였다. 일제시대에는 보호적 성격의 장애아 교육이 이루어졌고,
• 민족의 수난기 일제 시대의 잡지
일제의 식민지 정책으로 우리나라의 출판문화는 암흑기를 맞았다. 언론에 대한 일제의 탄압이 극심해지면서 잡지 분야는 종교단체에서 발행하는 잡지만 겨우 명맥을 이을 정도였다. 초기만 해도 외국인선교사들이 발행하는 잡지가 많았지만 점차 『청춘』, 『
“어학연수 경험”
학기 중에는 전공 공부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없었고, 방학 중에는 자동차 제작과 아르바이트로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대신 지난 4년간 영어회화 학원을 꾸준히 다녔고, 주말마다 교회에 나가 외국인선교사들과 대화를 하며 꾸준히 영어회화 능력을 글로벌 감각을 가지
조선은 유교가 지배하던 사회였다. 이것이 초기를 지나고 중기, 말기에 이르러 여성에 대한 억압의 강도가 높아지면서 여성의 자립심은 생길수가 없었던 사회였다. 그러나 여성 선교, 즉 여성 교육을 통한 인권 신장은 특히 여성 외국인선교사들을 통해 인식된 것이다. 기독교적 근대 여성은 회심을 통
우리나라의 직접적인 사회복지실천이 언제부터, 어디에서, 그리고 누구에 의해서 발달하기 시작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약간의 논란이 있을 수 있다. 그러한 논란은 대체로 두 가지 측면에서 접근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한국 전쟁을 전후하여 주로 외국인선교사들에 의해서 주도되었던 전쟁고아
외국인선교사나 원조, 봉사, 시혜라는 개념에 의해 행해지게 되었으나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유입으로 인해 사회복지도 하나의 조직체계로서의 전문적인 면모를 갖추어가며 점점 발전하게 되었다.
사회복지는 행정이라는 학문의 응용으로서 사회복지의 전문화를 위한 노력으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