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꾼으로 만들고 관객은 점점 더 2% 목말라가게 만들었다.
‘애니콜’의 스토리텔링 사례
애니콜로 대표되는 삼성의 핸드폰 광고에도 핸드폰의 기능이나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넘어, 서로 다른 사상과 체제를 넘어 교감하는 하나의 어울림 이라는 주제로 남북한의 젊은이의 만남에 대한 이야기가
이야기꾼이 등장하고, 일정한 대가를 받고 책을 대여해 주는 세책점이 출현하면서 소설의 상품화 경향이 나타났다. (김종현, 「신소설의 상품화 전략연구」, 『현대소설연구』23, 2003. pp.186-187
한편 계몽 지식인들은 새로운 출판자본의 형성과 유통망의 확대로 소설 독자가 크게 늘어나자, 민중들이 좋
이야기꾼 아저씨! 그러다 보니 그와 동행했던 ‘창대’나 ‘장복’이 또 ‘정진사’도 멀리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바로 옆에 다가와서 박지원과 함께 웃음보따리를 안겨주는 따뜻한 이웃으로 느끼도록 해 주었다.
박지원이라는 작가와 더불어 우리의 고전 작가들이 이렇게 가까이 느껴졌던 적이 나에
이야기꾼으로의 면모를 과시한다. 그의 소설 세계는 여성 문제를 통해 생 명의 본질을 일깨우고 나아가 노년에 대한 관심을 통해 생애 대한 소중함을 말하 기 시작한다. 이는 작가의 세계관이 생애 대한 연민과 따뜻한 인간애를 바탕으로 보다 풍요로워지고 넓어졌음을 보여주는 증거이기도 하다. 주로
이야기꾼들은 이야기를 많이 들어 본 청중들을 붙잡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데 그것은 지속적인 긴장감(suspense)에 의지하는 것이다.
2. 비극배우들은 영웅, 신에 관한 전통적인 이야기나 신화를 그들의 재량에 맡겼으며 이 짧은 소개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것이었다. ex)1968년 리차드 쉐크너의 ‘The Bacch
이야기꾼’이라고 지칭되는 그는 다른 어떤 작가보다도 소설 속의 인물과 작가를 겹쳐서 읽을 여지를 많이 남겨 놓고 있는 것이 사실인 것이다. [나목]이나 [목마른 계절] 그리고 [엄마의 말뚝] 시리즈나 단편 [조그만 체험기]등은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이 그대로 녹아 들어 있는 것으로 이미 정평이 나
주장하는 마법의 원리가 항상 사람들을 무한한 상상력의 세계로 이끈다. 작가는 이야기를 생성하는 얼개를 구축하여 ‘이야기’라는 운용을 생성해내는 설화의 능력을 갈파한 이야기꾼인 것이다. 해리포터 시리즈는 지금 독자들이 작가들에게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를 잘 보여주는 모델이다.
이야기꾼들에 의해서 이야기되거나, 또는 유식자에 의해여 문자화되기도 했다. 일단 문헌에 장착된 이야기는 또 다른 유식자에 의하여 전사(轉寫)되거나, 구전되기도 하였다.
때문에 야담에는 당시에 이를 향유했던 사람들의 생활 양상과 사유들이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특성에 기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1.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1) 유교주의에서 본 가족 이야기
미국 노스웨스턴 대학교(Northwestern University)에서 인간발달과 심리학을 가르치는 맥 아담스(Dan McAdams)교수는 "인간은 모두 자기의 이야기를 하는 이야기꾼이다“라고 표현한다. 이 말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알려면 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