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운동 이후에는 단일화된 개념의 서정시만 시라고 일컬어지면서 소설·희곡과 함께 문학의 기본 영역을 삼분했다.
일제와 맞서 국권을 수호하며 의식의 근대화를 이룩하는과정에서 각기 대조적인 성과와 파탄을 볼 수 있었다. 그 결과, 형식에서나 내용에서나 근대문학인 시, 즉 근대시라고 불러 마
11.4.2. 근대소설 시험작
여기에서는 근대소설의 ‘시험작’이란 흥미 위주의 통속성에 빠진 신소설과, 본격적인 근대소설의 중간지대에 있는 과도기적 작품들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인다. 즉, 신소설과 비교해 일제 강점에 의한 참상을 인식하고 민족의 각성을 촉구하는 방식을 모색해 나가는 과정
많은 관심을 기울인 것과는 달리 후에는 오히려 모더니즘을 극복하고 작가의 주관을 억제한 외계의 세태묘사에 주력하여 '리얼리즘의 확대'라는 평가를 얻기도 하였다. 이렇게 그의 작품 세계에는 근대 문학의 주류를 이루던 리얼리즘과 모더니즘이라는 두 사조가 한꺼번에 등장하고 있다.
소설로의 계승과정에 대한 논의와, 위항문학의 특성, 실학사상의 양상, 마지막으로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
근대 지향의 문학사조가 생겨났으며 개화계몽과 자주독립 더 나아가 애국 등이 문학의 주제로 부각되었다. 김윤식,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6.
양진오, 『한국 소설의 형성』, 국학자료원, 1998.
문성숙, 『개화기소설론연구』, 새문사, 1994.
김윤규, 위의 책.
김영철, 『한국 개화기 시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