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최초의 사람들에게 책이나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을 지금의 강독사, 감담사, 강창사라고 나눈것은 아니였다. 그들은 모두 옛이야기꾼이라고 통칭하였으나 오늘날 학자들에 의해 한국 소설사에서 18,19 세기 전문적 , 직업적 예능인으로서 고소설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 옛이야기꾼에 대해
이야기꾼 스펜서 존슨 박사는 20년 넘게 일터와 삶에 관한 간단하면서도 지혜로운 이야기들로 전 세계 수백만 독자들을 감동시켰다. 그의 이야기들은 평범하지만 세대와 국적을 초월하는 보편적인 진리를 담고 있다. 스펜서 존슨 박사는 복잡한 주제를 쉽고 간단하게 설명하는 사람으로 정평이 나 있다
Ⅰ. 작가 소개
1. 작가 소개 - ‘이야기꾼’ 성석제
(1) 연보
*1960년 7월 경북 상주 출생.
*1979년 연세대학교 법학과 입학.
*1984년 연세문화상 수상. (시 : 윤동주 문학상 입선)
*1985년 연세문화상 수상. (소설 : 박영준 문학상 당선)
*1986년 월간 문학사상 제 18회 신인 발굴. 시 부문에 당선.
*1986년 8월
이야기꾼
김지하는 1941년 전남 목포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英一이다. 1966년 서울대 문리대 미학과를 졸업하고 1969년 『시학』에 ‘황톳길’ 등 5편의 작품을 발표하여 등단한다. 1970년 『사상계』에 ‘五賊’을 발표하여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 기소되어 공판을 받다가 보석된다. 1960년대 말의 정
이야기꾼 목소리
민중의 한을 서정시와 담시의 공통적인 주제로 삼음. 『황토』(1970)의 서정시가 이 한이 내면화된 형식이라면, 담시는 민중적 자기 긍정에 바탕을 둔 어두운 역사, 부도덕하고 억압적인 정치권력, 사회적 모순에 대한 비판적 풍자의 형식이라고 할 수 있음
70년대 민중시의 대표작은
→ 학생이 결론 부분을 새롭게 창작한 것
마틸드 루아젤은 너무나도 허무해졌다. 그간 힘겹게 살아온 인생이 주마등처럼 스치면서 견딜 수 없을 만큼 괴로워졌다. 마틸드는 포레스티에에게 말했다. "난 그것이 진짜인 줄 알았어. 그래서 난 그것을 갚기 위해서 너무도 애를 썼다고!" 포레스티에는 너무
연설교육
연설이란 다수의 청중을 대상으로 하여 정보를 전달하거나 설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공식적 말하기를 말한다. 연설능력은 말하는 사람의 전인격적인 됨됨이와 그 내용의 진실성을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변화를 불러일으키는 놀라운 힘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의사소통
‧현대의 구비문학
구비문학은 현재에도 여전히, 아주 활발하게 생산되고 있다. 처음부터 구비문학이 민중의 삶에서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민중이 존재하는 이상 구비문학은 없어지지 않는다. 없어질 수가 없다. 구비문학은 현대에도 수없이 재생산되며, 사람이 모이는 그 곳에 존재하고 있다.단
'하늘 길'의 작품 평을 두 가지 측면에서 하도록 하겠다. 소설의 형식적인 측면과 작가에 대한 측면에서 하려 한다. 우선 형식적인 면은 고전소설과 현대 소설에 대한 것을 중심으로 하려 하고, 두 번째 이야기는 여러 이야기를 모아모아 하려 한다.
그럼 이제 하늘 길에 들어가 보자.
5)사실을 기술하는 동시에 연암의 사상을 저술하는 이중적 특성을 지녔다.
6)사마천의 <<사기>> 열전의 영향을 받음.
·개인의 발견을 강조하였다.
·고문과 정신을 본받으며 당면한 현실을 묘사해 그 시대를 반영한다는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을 토 대로 <<사기>> 의 열전을 본받되 이를 단순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