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및 특성
1) 정의
게임놀이치료란 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에 활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이다.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고, 규칙의 준수와 여러 가지 게임
K-WISC-Ⅲ
(Korean Wechsler Intelligence Scale for Children-Ⅲ)
아동의 종합적인 인지능력 평가
미국의 WISC-Ⅲ를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여
우리나라에 맞게 보완 ․ 수정 ․ 표준화 한 지능검사
만 6세 0개월~만 16세 11개월 아동
1. 심리교육적 도구
아동의 전반적인 인지적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
▣ 주제 선정 이유
• 단원명 : 6-2 6단원. 편리한 도구
- 이 단원에서는 지레, 빗면과 축 바퀴 등 일상적인 도구의 작용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게 된다. 그 중 지레의 원리를 노래를 통해 학습함으로써 우리 생활의 사소한 도구에도 과학의 원리가 들어있음을 인지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이 단원을
인지심리학적 정의로서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내면적 정신세계에서의 변화를 통하여 정의하려고 한다. 이들 간의 공통점은 학습이란 반드시 영원한 변화만을 의미하는 것을 아니라는 것과 성숙, 유기체의 손상, 피곤이나 약물에 의한 일시적 변화는 경험에 의한 변화가 아니기 때문에 학습에서 제외한
6. 분석방법
본 조사 실시 결과 총 132명이 응답하였고, 그 중 인지 기능 검사(MMSE-K)에서 29명이 24점 이하인 점수를 획득했다. 이 29명이 응답한 설문결과는 연구에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 분석에서 제외되었다. 따라서 총 103명의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SPSS를 사용하여 지각된 신체기능저하와 우울의
인지라는 개념은 본질적으로 인지발달의 양적 증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들의 주요 관심은 일정한 조건 하에서 지적능력의 양은 얼마나 되며 그것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어떻게 얼마나 변화하는가에 관심을 기울인다. 이 접근방법에서 주로 사용되는 도구는 지능검사이다.
-인지발달적 접근
인지 상담을 방법론적 도구로 사용하고자 한다. 인지 상담을 통해 불안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특히 인지 상담의 한 방법으로서의 신앙적 논박을 통해 불안 장애를 극복하고 이를 통해 신앙을 이끌어 낼 수 있게 되기를 소망하며 본 보고서를 준비하였다.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불안의 의미
(4) 사고와 언어
한 문화 속에서의 인지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서 언어라는 도구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언어는 모든 인간 문화에서 볼 수 있는 도구로 각 구성원들이 사고를 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신적인 도구로, 1차적인 기능을 의사소통 하는 것으로 보았다. 아동의 초기 언어는 근본적으로 사회적
인지 등을 결정할 수 있다.
2. 장애아동 진단-평가 도구
1)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
아동의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임상도구는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이다. 이 도구의 대상은 만 6세부터 16세 11개월까지의 아동이다.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는 총 15개의 소검사로 구성
1. 게임놀이치료의 정의 및 특성
1) 정의
게임놀이치료란 게임이라는 매력 있는 도구를 통하여 아동들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에 활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에서 쓰이는 한 접근방법이다.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고, 규칙의 준수와 여러 가지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