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는 조선 후기에 산출된 민중 예술의 하나로 민중의 삶을 구체적으로 반영시켜 노래한 서민 미술이다. 조선 후기의 민중 회화가 사실주의적 기풍을 지녔던 것과 마찬가지로, 판소리 역시 사설과 창곡뿐만 아니라 지향한 정신까지 사실적이었다.
판소리는 원래 열두 마당보다 많았으리라 추정되
1. 김용택 시인과의 첫 만남
나는 김용택 시인과의 첫 만남을 이 시집을 통해 시작되었다. 2000년 초여름에 태양이 내리쬐던 그 날, 대학에 입학을 하고 첫 방학을 맞은 나는 학과 사업 중에 하나인 학술답사를 경상남도 하동이라는 곳으로 가게 되었고, 그 중 나는 문학기행이라는 조로 같이 하게 되
Ⅰ. 서론
하나의 문학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작가와 독자의 세계, 그리고 작가가 독자가 공유하는 세계를 인지해야 하며 나아가 문학작품이 나오게 된 사회적․시대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문학작품이 담고 있는 주제의식이나 사상에 대한 이해도 결국은 그 문학작품을 둘러싼 사
Ⅰ. 서론
‘<여우난 곬족>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에 앞서 참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은 문학으로서의 시를 교육과 어떻게 연결하여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였다.
교생실습을 갔다 온 경험자의 말이나 일선에서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들의 말을 간접적으로 들어보
주도는 술 문화가 서로 다른 동·서양, 그리고 나라마다 큰 차이가 있어 각국의 문화를 알게 하는 흥미로운 지표도 된다. 서양에서는 스스로 따라 마시는 주도가 주종을 이루고 있다. 주도도 어떤 면에서 풍류라고 본다면 서양의 주도가 개인주의의 발로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그렇다면 음주문화에 영향
1.안도현
시인 약력
시인 안도현은 원광대 국문과 재학시절 21세 때인 1981년 매일신문에 「낙동강」과 3년 후인 1984년 동아일보에 「서울로 가는 전봉준」이 신춘문예로 각각 당선되면서 우리 시단에 화려하게 등단한 작가다. 등단 후 지금까지 일곱 권의 시집을 간행하였다.
1시집 『서울로 가
이 책은 1920~30년대 사이에 발표 된 소설들로 이루어져 있다. 소설은 시대적 상황에 맞게 일제 강점기시대가 배경이다. 그 당시 작가들은 지식인들로서 그 시대의 가난과 나라를 잃은 것에 대한 슬픔, 그리고 국민들을 계몽하기 위한 글을 많이 썼다. 글을 읽으며 지금으로서는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들
재미도 잃었다. 생각해보니 60 후반 내가 다시 시를 쓰기 시작하기까지 나는 단 한권의 시집도 사지 않았던 것 같다. 지금도 서슴없이 내 시의 스승으로 먼저 백석 시인을 댄다.
호박잎에 싸오는 붕어곰은 언제나 맛있었다
부엌에는 빨갛게 질들은 八모알상이 그 상 우엔 새파란 사리를 그린 눈알 만한
재미 변호사와 재미 심장 전문의인 승해(升海)와 윤(潤) 두 아들을 둠. 전북 고창군 부안면 선운리 선영에 묻힘. 정부는 12.26 고인에게 금관 문화훈장을 추서함.
*귀촉도 해설
- 귀촉도의 모티브 설화
귀촉도는 한자로 歸蜀道(돌아갈 귀, 촉나라 촉, 길도)라고 씁니다. 즉, 촉나라로 돌아가는 길이란 뜻이
시인의 정신과 시의 위엄을 새삼 깨닫게 해 준다.
2. 김종길 시의 특징
2.1. 이미지의 다양한 구사
김종길은 선명하고 산뜻한 이미지들을 구사하는 우리 시사에서 가장 뛰어난 이미지스트 중 한 명이다. 그의 이미지 구사에는 독특한 특징이 있다. 그는 아주 다양한 방법으로 이미지를 구사한다. 직유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