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여우난 곬족>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에 앞서 참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은 문학으로서의 시를 교육과 어떻게 연결하여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였다.
교생실습을 갔다 온 경험자의 말이나 일선에서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들의 말을 간접적으로 들어보
문학》 창간호(1930년)
2) 해설
용아 박용철은 1930년대 우리 시사의 벽두를 장식한 『시문학』을 주재한 일과, 또 세칭 ‘기교주의 논쟁’으로 일컬어지는 임화와의 논쟁으로 더 잘 알려진 시인이다. 김영랑 정지용 등 이른바 시문학파의 순수시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제공하여 시문학 이론가로서는
문학 감상 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받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문학 작품을 표현하고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에 대해서도 소홀할 수밖에 없었다. 나아가 자신의 삶에 있어서 문학 작품을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즐길 수 있는 태도 또한 바람직한방향으로 길러지지 못했다는 사실을 부정할
2학기 문학 수업 약 60시수, 현대시는 16시수를 하게 된다. 11월 1주부터 12월 4주 까지 교과서를 중심으로 수업하게 된다. <단원 교수․ 학습 운영 방안(차시별 계획)>
구분
교수 ․ 학습 내용
수업 자료
시수
(1)개화기~ 1945년의 문학
01. 애국하는 노래
· 시대적 과제와 문학적 대응 양
학습 환경을 제공해줄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위의 논의를 바탕으로 신비평의 장점을 수용하여, 학습자 중심의 교수 ․ 학습 모형을 5단계로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을 밝혔다. 즉, 학습자 중심의 시 교육 모형을 계획, 진단, 지도, 내면화, 평가의 단계로 설정하고 학습자 중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