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의 목적과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즉, 작품에 대한 감상능력을 키워서 사물과 인생에 대한 올바른 성찰과 자기표현을 할 수 있는 기호와 방법을 가르쳐 주고 이를 위해 낯선 작품에 대해서 주체적 해석을 할 수 있는 문학적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것은 또 개인의 문학적 체험을 통해 궁극적
백석의 시에 일관하여 흐르는 진한 한국적 삶의 정서가 김억이나 김소월의 세계와 맞닿아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백석의 시가 보여주는 한국적 삶의 리얼리티는 두 시인의 작품에 흐르는 관념적 추상성을 뒤어넘어 짙은 삶의 현장을 느끼게 한다.
백석의 시 「여우난곬족」을 보면 명절날이면 온 혈
작품, 텍스트 수용자-독자의 상호 담화체계를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라 담화 참가자들의 텍스트 외적 거시구조까지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비평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담화 층위로 영역을 넓혀 텍스트 언어학적 관점에서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1936년 조선일보사를 그만두고 함경남도 함흥 영생여자고등보통학교 교사로 있었으며 만주 신징[新京]에 잠시 머물다가 만주 안둥[安東]으로 옮겨 세관업무를 보기도 했다. 해방 후 고향 정주에 머물면서 글을 썼으며, 6·25전쟁 뒤에는 북한에 그대로 남았다. 북한에서는 번역과
백석의 삶은 문학사의 귀퉁이에 하나의 비문(碑文)으로 세워지기보다는 따뜻하고 순수한 삶의 지층에 뿌리내린 굳고 정한 갈매나무로 기억될 것이다.
Ⅱ. 백석의 작품 분석과 감상
인간의 말이라고 하는 것이 요즘처럼 그 품격을 잃어버린 적은 일찍이 없었던 것 같다. 말이 스스로의 품격을 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