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영화 화양연화에서 비추어졌던 치파오들을 기억하는가? 여주인공은 장면이 바뀔때 마다 비슷한 듯 하지만 전혀 다른 색감의 치파오를 입고 등장한다.
처음 본 주제로 발표를 기획하게 된 이유는 화양연화를 보고 중국에서 샀던 치파오의 아름다움 때문이었다. 중국 전통 의상이라 하
중국의 유일한 이론 형이상학이다. 중국의 문화적 분위기로 이러한 명가는 그리 옹호받지 못하고, 단지 몇몇 이론가의 사고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백마는 말이 아니다. 말은 형태를 얘기하는 것이다. 백마는 색채를 말하는 것이다. 색채는 형태가 아니다. 고로 백마는 말이 아니다.”라는 공손룡의
종류와 춘향전의 근원설화들을 알아보고 작가연구와 등장인물, 배경, 주제등 춘향전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로써의 춘향전과 현대적으로 변모된 춘향전을 소설과 대중매체로 나누어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춘향전의 문학사적 위상을 끝으로 연구를 마치고자 한다.
중국으로부터 불교를 받아들인 후 고려시대까지 불교는 국가적으로 장려하는 종교였고 조선시대에도 민간에서는 계속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현대인에게도 불교 사상은 우리 생활에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절(사찰) 뿐만이 아니라 불상, 탑 등이 다양한 양식으로 공존하고
1. 시계혁명(詩界革命)
청일전쟁 패배 후, 서양의 제도와 문물을 받아들이려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던 시점, 1896년 양계초(梁啓超)와 황준헌(黃遵憲)이 《시무보(詩務報)》라는 잡지를 창간하여 서양의 신사상을 소개하고 구사상을 배격하며 애국주의를 고취하였다. 또 이 잡지는 고문체가 아닌 신문
영화는 그 영화가 만들어진 국가를 보여주는 창문이라고 할 수 있다. 직접적 또는 간접적인 표현으로 영화는 그 나라의 현실, 그 사회의 문제점, 그리고 그 나라 국민들이 소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러한 것은 중국영화도 해당될 것이다. 아니, 중국영화는 영화 자체가 중국이라는 나라의 또 다른
감독, 누군지 짐작해보길 바란다. 중국과 대만, 홍콩의 삼 중국의 거대 범주를 맴 돌면서도 언제나 시도되지 않았던 미지의 세계관을 품고 있는 감독과 그의 영화 세계, 그리고 이들 양자를 분석하는 쉽지 않은 여정의 주인공이 펼치는 孤軍奮鬪, 이제 신비하고 이상한 발표의 세계로 떠난다.
중국 제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로 급부상했다. 이후 장편소설「가랑비 속의 외침 在細雨中呼喊」으로 작품 활동의 일대 변화를 예고한 그는 중국의 역사성과 본토성이 체현된 두 번째 장편소설「살아간다는 것 活着」을 통해 마침내 세계적인 작가로 발돋움하게 된다. 가파른 중국현대사를 배경
1. 출생과 성장
가오싱젠(高行健)은 1940년 중국 강서성에서 태어났다. 은행 간부인 아버지와 연극배우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비교적 여유 있는 가정환경 덕분에 피아노와 바이올린을 다룰 수 있었고 그림을 배우기도 했다. 훗날 그가 소설가로, 극작가로, 비평가로, 또 화가로 전방위적 예술
중국에서는 중국 대학생이 떠올리는 국가별 브랜드 수량이 한국은 11개로 전체 조사 대상국가 중 8위로 일본보다 앞서는 등의 효과를 가져왔다. '
드라마 '겨울연가'를 통해 일본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배용준의 '욘사마 열풍'이 창출한 가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욘사마 열풍은 단순한 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