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새롭게 들어온 영화영상은 영화사 초기 어떻게 인식되었으며, 이를 중국미학사유 속에서 어떻게 논의해볼 수 있을까?
본 논의는 시가, 소설, 회화와 園林예술등 언어예술과 시각조형예술을 막론하고 意境을 체현하는 것을 그 미학적 이상으로 하고 있는 중국예술전통 속에서, 현대영화가
중국영화 제5세대의 출현을 알렸다. 1988년 미국 뉴욕대학에서 중국영화를 강의하였는데 톈안먼사건을 맞아 1990년 다시 중국으로 돌아갔다. 중국정부와의 심한 마찰 때문에 외국과 합작영화를 만들며 활동하고 있다. 영화에서 현대중국의 모순과 혼돈을 날카롭게 조명하고 있어 중국에서는 심한 냉대
주제로 한 경우가 많았다. 이처럼 중국의 공연예술이 유가사상과 대립구도를 형성하였기 때문이다. 중국 공연예술의 미학적 특징은 전통 공연예술과 근현대 공연예술로 나누어 서술할 수 있다. 근현대 공연예술의 가장 큰 미학적 특징은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보다 일찍 서구의 대중문화를 수용하고 고유의 대중문화를 형성한 한국이 엔터테이먼트 산업화 부분에서 조금 더 세련된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있다는 측면으로 이해라 수 있을 것이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그러나 여
4. 5세대의 변화
1980년 후반 밀려들기 시작한 중국의 현대화 움직임은 5세대 감독들로 하여금 변화를 종용하기 시작하였다. 무엇보다도 시장경제체제의 도입으로 인해 상업화 물결과 상업문화가 도래하였고, 향토적 공간을 바탕으로 전통 미학을 추구하던 5세대 감독들은 서서히 설 공간을 잃기 시작
* 도산서원
도산서원은 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1574년(선조 7)에 지어진 서원으로 경북 안동시 도산면(陶山面) 토계리(土溪里)에 위치하고 있다. 서원의 건축물들은 전체적으로 간결, 검소하게 꾸며졌으며 퇴계의 품격과 학문을 공부하는 선비의 자세
중국인들은 문화의 내용을 따지기에 앞서 과거 일본의 만행을 이유로 일본문화에 대한 거부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과 일본의 문화 그리고 한국 특유의 열정적이고 로맨틱한 요소가 접목된 현대 한국대중문화는 중국인들의 구미를 당지기 않을 수 없었다. 다시 말해, 한국 문화는 미
겉으로 드러나는 게 전자라 할 수 있다. 몇 년 전만 해도 대중은 후자 쪽에 가까운 인식을 하고 있었던 게 일반적이었으나 미술시장의 엄청난 호황 덕분에 전자 쪽의 인식이 강해지고 흔해진 편이다. 그러나 현대의 미술교육제도 하에서 양산되고 있는 예비 예술가들은 전문적이면서도, 미술교육제
마치 내가 그 ‘바쁨’속에 서 있는 듯한 느낌이 든다. 영화 속의 풍경은 어떤 영화의 장면, 컷의 배경이기 보다 그것이 그냥 현실인 듯하다. 전통과 현대, 시골과 도시, 여자와 남자, 사회주의와 자본주의가 뒤섞여 있고, 1990년 무렵의 도시화와 서구 자본주의의 유입에 부대끼는 중국의 현실이 보인다.
또는 6세대로 부르는 등 용어가 통일되지 않았다. 중국이 세대 개념으로 영화를 논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세대란 단순히 연령을 대표하는 것이 아니라 어느 시기 일정한 사람들의 공통된 미학적 특징을 나타낸다. 각 세대들은 서로 다른 역사적 특징과 문화적 내용을 가지고 있다." (리전/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