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 새롭게 들어온 영화영상은 영화사 초기 어떻게 인식되었으며, 이를 중국미학사유 속에서 어떻게 논의해볼 수 있을까?
본 논의는 시가, 소설, 회화와 園林예술등 언어예술과 시각조형예술을 막론하고 意境을 체현하는 것을 그 미학적 이상으로 하고 있는 중국예술전통 속에서, 현대영화가
중국영화 제5세대의 출현을 알렸다. 1988년 미국 뉴욕대학에서 중국영화를 강의하였는데 톈안먼사건을 맞아 1990년 다시 중국으로 돌아갔다. 중국정부와의 심한 마찰 때문에 외국과 합작영화를 만들며 활동하고 있다. 영화에서 현대중국의 모순과 혼돈을 날카롭게 조명하고 있어 중국에서는 심한 냉대
주제로 한 경우가 많았다. 이처럼 중국의 공연예술이 유가사상과 대립구도를 형성하였기 때문이다. 중국 공연예술의 미학적 특징은 전통 공연예술과 근현대 공연예술로 나누어 서술할 수 있다. 근현대 공연예술의 가장 큰 미학적 특징은 예술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보다 일찍 서구의 대중문화를 수용하고 고유의 대중문화를 형성한 한국이 엔터테이먼트 산업화 부분에서 조금 더 세련된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있다는 측면으로 이해라 수 있을 것이다.
2008,5.2 진행된 부산대학교 예술문화영상학과 <현대미학의 동향과 쟁점> 수업 토론 내용 정리.
그러나 여
4. 5세대의 변화
1980년 후반 밀려들기 시작한 중국의 현대화 움직임은 5세대 감독들로 하여금 변화를 종용하기 시작하였다. 무엇보다도 시장경제체제의 도입으로 인해 상업화 물결과 상업문화가 도래하였고, 향토적 공간을 바탕으로 전통 미학을 추구하던 5세대 감독들은 서서히 설 공간을 잃기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