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하이데거는 존재와 인간 사이의 관계의 근원성을 소크라테스 이전의 초기 그리스 사유가들에게서 보았다. 그들에게 있어서 존재와 사유는 오늘날처럼 극단적인 분리대립을 이루고 있지 않았다. 하이데거의 해석에 따르면, 최초로 서양철학이 결정적으로 전개되기 시작한 시대에 형이상학의 주된 물음
Ⅰ. 서론
동물윤리란 간단히 말하여 인간 아닌 비인간에게도 인간에게 하는 것과 같은 배려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감정을 가지고 있고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행복감과 고통스러운 기분도 구별이 가능하다. 복잡한 일에서는 아니지만 인지능력이 분명 존재한다는 의미이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도덕성이란 통설적으로 사람이 사회생활을 해나가는 데 있어서 올바르다고 생각하는 행동특성의 규범을 뜻한다.
행동주의이론에서의 도덕성은 개별적 사회속에 산재한 도덕적 행위, 덕목이 강화나 모방 등을 통하여 자극-반응의 관계를 말하며 정신분석이론에서의 도덕성이란 내면적으로 준칙을 습
가치관을 표현해 주는 기관이라 할 수 있다.
『미디어 윤리의 이론과 실제』는 미국에서 미디어 윤리 문제를 오랫동안 천착해온 필립 패터슨과 리 윌킨스가 미디어 윤리의 핵심적인 이론과 사례를 함께 묶어놓은 것이다. 시대의 변화에 맞춰 개정을 거듭하면서 대부분의 내용이 바뀌었으며, 특히 2000
1.윤리적 상대주의
-윤리적 상대주의 : 행위의 도덕적 옳고 그름이 사회에 따라 다양하며, 모든 시대의 모든 사람에게 구속력 있는 보편적 도덕 기준은 없다.
①다양성 논제 : ‘사회마다 도덕은 다양하다’ : 도덕적으로 옳고 그른 것은 사회마다 다르며, 모든 사회에서 받아들여지는 보편적인 도덕 기
‘감시자’
⑦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부여한 기대 사항들을 자신들의 인성 속에 점차적으로 통합해 나간다. 이러한 기대사항들이 개인의 도덕적 가치가 된다 : 가치를 내면화하면 외부로부터의 제재를 사용할 필요가 없고, 개인 내부의 ‘양심’이 그러한 역할을 수행.
1번 문제: 아래의 3가지 사항을 모두 작성합니다.
1) 여러 철학자들의 다양한 인간관 소개
야스퍼스는 인간을 ‘알 수 없는 심연’이라고 표현했다. 그만큼 인간이란 알려고 하면 할수록 이해하기 힘든 존재라는 의미일 것이다. 이것은 마치 사춘기 소녀가 거울 앞에서 (감정 기복 심한) 자신을 보며
Ⅱ. 본론
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
1) 도덕성의 개념
(1) 개념
어떤 사회의 관습적, 전통적, 문화적 규범을 사회에 소속된 개인이 내면화 시킨 후 이 내면화된 규범에 따라 자신의 행위를 자율적으로 통제하는 인지, 태도, 행동을 의미한다.
즉 개인이나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행동규범을 말하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