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체(EC)의 탄생과정(1958-1967)
로마조약이 1958년 1월 1일에 발효됨으로써 유럽 경제공동체가 확고해졌다. 로마조약의 전문에는 기본목표로써 유럽국민의 통합, 경제 및 사회발전의 지향, 생활 및 고용조건의 개선, 국민경제의 통합과 조화로운 발전, 경제력의 통합을 통한 평화의 보장과 정착 등을
인식을 담았을 뿐 아니라 사실상 최초로 동남아 국가들을 동등한 “우호적 파트너”로 인정하기 시작하였다는 점을 공식화 한 중요한 변화로 평가된다. 이처럼 일본의 동아시아공동체 정책의 추진과정에서 아시아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게 된 주요원인을 다음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평화정착을 실현하여 남북연합이라는 국가연합을 형성했을 때, 우리는 그것을 과도적 단계의 통일로 볼 수가 있을 것이다.
남북한의 완전한 통일은 평화공존을 통해서 점진적으로 달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남북한 사이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화해·협력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여 교류와 협력을 증
공동체로 점차 인권의 개념이 확대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것은 곧 공동체 역시 인간과 동등한 권리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젠 더 이상 인권이라는 도구를 빌미삼아 공동체의 의사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무시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되며, 어떤 이가 남을 대할 때 그 사람의 인권을 존중하
평화운동의 주체이고 평화운동은 정신운동이므로 사회운동이나 정치 운동에 앞서야 한다고 함석헌은 말한다. 함석헌의 평화사상은 특히 평화교육과 관련해서 큰 의미를 갖는다. 포스트모던 시대의 ‘공동체’, 물질만능시대의 ‘정신’, 세계화시대의 ‘민족 재발견’, 인간성 상실의 시대의 ‘씨알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오늘날의 전쟁에서는 결코 승자도 패자도 없으며 공사공멸의 결과만 있을 뿐이라는 것은 세계적 평화사상가들의 경고뿐 아니라 우리가 경험한 6.25 전쟁의 참상이 주는 교훈이기도 하다. 따라서 통일의 길은 오직 평화 통일의 방법밖에 없다고 해도 과언이
평화적인 형태로 민주주의 사회로 전환된 국가이다. 시민혁명이 일어나긴 했으나 국가 통치 기구는 그대로 이어져 왔으며 정치적 변동은 입헌 군주제로 마무리 되었다. 이러한 역사적 경험이 주권 보전에 대한 높은 관심과 초국가적 정치 공동체에 대한 거부의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즉 그들은
공동체는 정치적 공동생활의 새로운 문화를 위해 국제적 귀감이 되었다. 유럽 공동체는 자유스럽고 평화스러운 가운데 독일통일이 달성될 수 있도록 중차대한 기여를 하였다. ‘통일 유럽의 대등한 한 회원국으로서 국제평화에 기여한다’는 기본법의 의무조항이 곧 독일 외교정책의 불변사항이다.”
Ⅰ. 통일교육지도
1. 통일교육의 의미와 목표
1) 통일교육의 정의
통일교육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남북한간에 평화정착을 실현하고 나아가 통일을 이룩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 교육을 말한다.
2) 통일
갈등들을 해소하는 통합 원리의 기반으로 작용한다. 이러한 민족주의는 패쇄적이고 배타적이 아닌 지구촌 전체 사회의 공존공영을 추구하는 \"열린 민족주의\"이다. 즉 우리의 평화적인 통일은 우리의 가치 실현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는 물론 세계평화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