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5·18광주민중항쟁의 성격
1980년 5월 광주에서는 한국 현대사중 가장 비극적이고 추악한 사건이 발생하였다. 신군부의 12·12 하극상 쿠데타로부터 시작된 정권찬탈음모는 결국 80년 5월, 광주시민의 고귀한 생명을 앗아갔고 계엄군의 도청 진압작전으로 광주민중항쟁은 외형상 그 막을 내리게 되었
Ⅱ. 광주민중항쟁의 발생배경
1. 계속적인 군부의 집권의지와 민주화 항쟁
1961년 5·16 군사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한 박정희 독재정권은 자신의 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해 경제성장에 집착하였고 솟구치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극심한 탄압으로 일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화운동은 전국
민중항쟁인 것이다. 우리는 5월을 창출한 군부세력의 폭력성과 만행에 대해 분개할 수 있지만, 그전에 어째서 그런 상황이 벌어졌는지 무엇이 그것을 가능하게 했는지 이성적인 눈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럴 때만이 과거의 암울한 비극이 오늘이라는 자리에서 힘을 발하는 빛이
민중항쟁인 것이다. 우리는 5월을 창출한 군부세력의 폭력성과 만행에 대해 분개할 수 있지만, 그전에 어째서 그런 상황이 벌어졌는지 무엇이 그것을 가능하게 했는지 이성적인 눈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럴 때만이 과거의 암울한 비극이 오늘이라는 자리에서 힘을 발하는 빛이
민중에 의하여 정권이 교체된 역사의 가장 큰 의의를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안타까운것이 있다면 국민들에 의한 정부, 국민을 위한 강력한 정부가 세워지지 못함이다. 결국 이는 새로 구성된 제2공화국(윤보선 대통령)이 일년 후 1961년 5월16일에 군사쿠데타로 인해 군대에 정부를 이양하게 되는 결과를
- “민중사가 어떻게 시작되었고 처음에 어떤 어려움들을 겪었든지 간에, 민중사는 이제 이륙했다.” 라고 홉스봄씨는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에릭 홉스봄, 강성호 옮김, 「역사론」, 민음사, 2003, p.328 : 7~8.
그렇다면 과연 ‘민중’은 누구를 지칭하는 말일까요? 민중이란 그동안 역사의 시야에서 소외
ꁴ들어가며
여기서는 우선 신경림의 삶이 그의 시세계에 어떤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 신경림의 시를 민중적 서정시로 규정하고 개념과 그 이유에 대해서 본문으로 들어가서 논해보고자 한다. 신경림 시에 나타난 민중적 서정이 어떤식으로 표출되고 있는지를 외적, 내적으로 나누어 알
민중 가요와 비슷한 저항 음악도 등장하게 되고 이 저항 음악은 사랑을 중심으로 하는 다른 노래와는 달리, 사회의 비판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80년대에는 조용필을 중심으로 그때까지 유행하던 포크 송에서 록으로의 양식 변화가 있었다. 우리 나라의 대중가요도 예외 없이 그 시대를
민중의 관계
고승전설 역시 민담과 같이 전해오기 때문에 역사적인 상황아래서 민중과 영향을 서로 주고받았다.
① 역사와 고승전설
구비문학은 그 시대적 영향을 많이 받게 되어 있다. 역시 고승 전설도 그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이야기의 목적성이 달라지게 되는 것이다. 다음의 고승전설을
1)의식요의 개념
의식요는 민중들이 치루어내는 의식의 과정에서 부르는 민요를 말한다. 신을 달래거나, 신에게 애원하기도 하여 죽음보다는 삶을, 죽은 자 보다는 산 자를, 내세보다 현세의 구복(求福)을 꽤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즉 복은 받고 액은 풀어 버림으로서 삶을 더욱 다지 는데 가창의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