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상업적 속성이며, 의료의 상품화 경향이다. 지금처럼 병원이 자본축적의 경쟁지가 되고, 의사가 되는 것이 ‘새로운 세계’로 향하는 첩경으로 이해되는 이상, 그리고 국가가 이러한 경향을 억제하고 통제하기는커녕 더욱 부추기고 조장하는 이상 공공정책으로서의 의
Ⅰ. 서론
광주항쟁을 승리한 항쟁으로 규정하여 그 과정과 요인을 설명했지만, 한 가지 지적할 일은 이 승리가 완전한 승리라기보다는 ‘제한된 승리’라는 사실이다. 그 근거는 두 가지 차원에서 확인된다. 첫째는 적극적 미래지향적 전망에서 볼 때, 봉기시의 자치공동체에서 실현되었고 5월 운동
Ⅰ. 서론
87년 이후 국가의 수동혁명적 변화의 과정에서 투쟁전선과 사회운동의 변화가 어떻게 나타나는 가를 보기로 하자. 먼저 이러한 수동혁명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시민사회의 역동화 내지는 활성화가 독재국가의 민주주의국가로의 변화에 따라 더욱 가속화되게 된다. 개발‘독재’국가에 대항
Ⅰ. 서론
정치․사회적 상황에서 체감되는 분위기의 영향으로 다큐멘터리가 다른 시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 대신 이 시기는 망월 묘역에서 열리는 기념식 중계 및 특집 다큐멘터리 방송 문제를 둘러싼 갈등을 계기로 ‘5․18 방송’ 자체에 대해 언론이 자기반성을 모색의 시기가 된다.
Ⅰ. 서론
공공의 의사결정 구조는 곧바로 국민주권의 중요성으로 연결된다. 모든 인권의 가장 핵심적인 원리는 바로 인간의 자기결정권 또는 국민의 자기결정권에 있기 때문이다. UN이 채택한 인권규약이 다양하지만, 모든 규약의 모태는 국민이 스스로를 결정할 능력과 권리가 있다는 데 있다. 아울
Ⅰ. 민주연대
강한 민족주의는 결국 배타적 “우리”라는 개념에 근거하여 자국민의 번영과 자주만을 최우선으로 한다는 점에서 제국주의 논리의 역상에 불과하다. 국가간의 분쟁이 있을 때마다 제국적 민족주의와 저항적 민족주의는 지배와 저항적 충돌을 정당화해 온 기제로 작동해 왔다. 그리고
1. 서론
복음의 진리는 항상 변함이 없기에 모든 지역, 모든 시대를 아우르는 힘이 있다. 그 진리가 왜곡 될 때 기독교는 힘을 잃고 선교의 퇴보를 가져 오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음이 진리이기에 유연성마저 포기한 것은 아니다. 그 유연성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구원이고 희망이며 선
민중들을 위해 더 알아보고 싶었다.고등학교 국사책에서 현대사 부분에 전두환 정부 부분에 5.18항쟁의 부분에 대해 책을 찾아보았다.'1979년 12월 12일 이른바 신군부 세력이 지휘 계통을 무시하고 일부 병력을 동원하여 군권을 장악하였으며,나아가 정치적 실권도 장악하였다. 이 시기를 전후해서 민주
# 한국의 교육제도 의의
조선 후기 국가체제가 혼란스럽게 되면서 새로운 대편이 필요했는데 국가는 국민의 애국심과 독립심에 관련된 교육을 위해 조선의 유교적인 사상과 실학을 실용주의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개편했습니다. 그러므로 을사조약 이후에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해 교육기관 설립등을
다. 이상성
이상이란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는 초월적인 규범이나 가치를 가리키는 말’ 뜻을 가진 말로 전 시대에 아울러 사람들이 추구했던 것이다. 물론 그것은 시대와 상황 그리고 환경에 따라 다른 방법이나 모습으로 나타나기는 하였으나, 통시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예로는 유토피아나,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