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점을 해결하여 우리나라에 있는 장애인들이 지역사회에서 당당한 지역사회의 한명의 구성원으로서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잘못된 장애인식을 바로 잡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장애인식만 바로 잡힌다면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나 문화적인 것 모두 비장애인들과 똑같은 대
있다:1.8% + 다소 잘못하고 있다:4.7%)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저 그렇다는 평가도 37.8%나 된다.
2) 미전향 장기수 존재 인지도
국민들은 3,40년 감옥에 갇혀 있었던 미전향 장기수의 존재에 대해 65.2%만이 알고 있었고, 34.8%는 모르고 있어, 3명중 2명이 장기수의 존재를 알고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 역시 다수 제기된다. 이 정도의 제안만 받아들인다 해도 우리 나라의 사회복지시설의 문제는 상당수 해결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근본적인 문제로 돌아가 생각해 보자면, 이런 방안들은 수용시설의 존재를 인정하는 사회적 토대 위에서 제기되는 방안들이다.
문제는 거의 다루어지지 않을 뿐 아니라, 몇몇 언급된 경우에도 부정적인 측면에서만 다루어진다. 공교육의 이러한 측면은, 가정이나 교우 관계에서의 소외 등과 더불어 동성애자 청소년의 가출을 부추기고 학업 중퇴율과 자살률을 높이는 요인이 된다. 군대와 감옥은 이 사회에서 대표적으로 인권침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등을 포함하고 있다. 사회운동으로서의 장애인의 자립생활운동(Independent Living Movement)은 감옥소와 같은 환경의 장애인 수용시설에 대한 문제를 인식함으로써 장애인의 시설수용의 탈피를 주장한 것에서 비롯되었다.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고 보호하는 일은 1950년대 자선적인
감옥 안에 갇힌 죄수나 다름없어요.(『인권은 교문앞에서 멈춘다』에서 발췌,p84)
교과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선택의 획일성이 강요된다. 국가에서 정한 교과목 내에서 그들이 배우고 싶어 하는 것을 어쩔 수 없이 찾아야 하는 상황인 것이다. 또한 다양한 특기와 적성을 지닌 학생들을 대상으로 동일
인권이 존중되기를 원하듯, 타인의 마음 또한 헤아려 타인의 인권 역시 존중해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인권은 기본권이므로 누구나 누릴 권리가 있다. 이런 인권이 침해되고 있는 사례가 바로 양심적 병역거부자들의 감옥행이다. 단지 신념을 지키기 위해 감옥에 가야만 하고, 사회적 지탄을 받아야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시청자들이 그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개인적으로 또는 집단으로 그 문제에 개입할 수 있도록(모금, 인터넷 게시판, 자원봉사, 전화, 편지 등) 하는 것이 일종의 네트워크라 할 수 있다.
이 영상에서의 문제는 실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가 하는 역할을 보여주는 것
감옥살이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상황을 가정하여 논의를 시작하고자 한다. 당신이 장발장이 되었다고 생각해보자. 당신은 삼일 내내 제대로 된 음식을 먹지 못했다. 그러다가 빵 굽는 향에 정신없이 빵집을 향해 걸었다. 빵집에 들어섰는데 마침 주인은 자리를 비웠고 당신의 눈앞에 갓 구운 빵 한 조
집단 성폭행을 당했다. 그녀는 이슬람 마을에서는 드물지 않은 일임에도 당당하게 문제를 제기하면서 국제적인 주목을 받았다. 결국 1심 재판부는 집단 성폭행범 중 6명에게 사형선고를 내렸으나 다른 8명은 무죄로 석방했다. 이어 지난 3월 고등법원은 사형선고를 받았던 6명 가운데 5명을 증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