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조선은 한국 최초의 국가이며, 단군은 그 나라의 첫 임금이다. 단군과 고조선은 한국사에서 국가의 기원과 형성 문제뿐만 아니라 한국사의 첫 장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매우 크다.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 우리 국사학계의 고조선사 인식은 우리 전통사학의 그것을 바탕으로 일정하게 비판, 수용,
Ⅰ. 서론
고조선이 역사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이 언제인가에 대해, ‘삼국유사’에서는 건국 기년을 서기전 2300년대로 규정하였다. 이러한 기년은 우리 선인(先人)들이 고조선을 어떻게 인식했는가 하는 각 시기의 역사의식을 반영한다는 면에서 사학사적인 의의는 크지만, 고조선사 자체에는 실제
1. 고조선과 단군신화
1) 단군신화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단군신화는 대한민국의 기원설화로써, 오랜 시간동안 우리가 한국인이라는 정체성을 확립시키고 민족의 단결을 도모하는 역할을 담당해왔다. 또한 단군신화는 일종의 정치적 공동체로서의 국가인 고조선의 성립과 큰 연관이 있다. 그러나
⑵ 조선후기 실학자
재 요녕설
재 평양설
-한백겸: 주자성리학의 도덕적 편사 규범에 구애되지 않고 우리나라 고대 강역을 문헌 고중의 방법으로 해명하는데 주력
:“고조선과 중국의 경계인 패수는 청천강이고 왕검성의 위치한 열수는 한강”
-정약용: 패수= 압록강 설
why: 중화사상이 풍미하
§ 들어가기 전에
우리나라의 시작은 어디일까. 이런 질문을 받으면 백이면 백 고조선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고조선이라는 나라에 대해서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 것일까. 우리나라의 그리고 우리의 시작을 되짚어보며 고조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고조선 건국
군장이 지배하
고조선의 대표적인 시조인 단군왕검은 고조선 땅을 선택하고, 이곳에 내려와 국가를 창건한다. 일반적으로 기원전 2333년경에[4][5] 아사달(阿斯達) 또는 평양에 도읍을 두고 조선을 건국하여 1000여 년 동안 다스렸다고 전해진다. 이러한 신화는 대개 한국의 건국을 상징하는 이야기로 받아들여지며, 한
고조선의 단군신화, 고구려의 주몽 신화, 신라의 박혁거세 신화, 가야의 김수로 신화를 보면 신비롭고 경이롭기 그지 없다, 우리 한민족은 평화를 사랑하는 천손민손으로서 궁지와 자부심을 가지게 한다. 하늘에 뜻에 신탁(神託)하여 순응하고 하늘의 섭리에 따른 참된 삶을 살려고 노력한 조상들의 모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 탐라 등 한국의 건국신화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다른 민족이나 국가의 건국신화 하나와 비교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이를 위하여 한국의 건국신화가 서려있는 고조선의 신화와 일본신화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분석해 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