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고조선 중심지 및 사회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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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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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고조선사에서 위치문제가 주목을 끈 이유

Ⅱ. 고조선 중심지에 대한 설

⒧ 실학자 이전의 고조선에 대한 관심

⑵ 조선후기 실학자

⑶ 일제시대

⑷ 해방 후 북한 학계

⑸ 해방 후 남한 학계

Ⅲ. 고조선의 지배체제와 사회성격

Ⅳ. 고조선의 정치체제와 삼국 사회로의 계기성
본문내용
⑵ 조선후기 실학자
재 요녕설
재 평양설

-한백겸: 주자성리학의 도덕적 편사 규범에 구애되지 않고 우리나라 고대 강역을 문헌 고중의 방법으로 해명하는데 주력
:“고조선과 중국의 경계인 패수는 청천강이고 왕검성의 위치한 열수는 한강”

-정약용: 패수= 압록강 설
why: 중화사상이 풍미하던 시기에 우리 강토에 주목하면서 상고 이해 한반도는 원래 우리영토였음을 주장.
-이익, 안정복: 평양일대 도읍으로 하여 단군조선과 기자조선이 있었음. 강역은 요동지역까지 포함.

-이종휘: 고조선의 서변이 요통지역까지 미쳤던 것으로 보았음.
잃어버린 만주 땅을 수복(부국강병 달성) - 만주와 한반도를 하나의 국토로 인식하고 그 풍토적 특성과 생활권, 문화권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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