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과정에 대한 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철학의 영향
교육에 대한 철학적 사유는 가장 가치 있는 인간상, 지식, 사회상에 대해 숙고하고 다양한 가정을 바탕으로 목표를 설정한 후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내용 설정에 대해 고민하는 것이다. 교육의 정당성과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의 설계
소비자교육을 위한 소비자교육 프로그램은 그 교육 대상 소비자들의 교육 요구도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소비자교육은 응용교육이며 실천교육이 되어야 하므로 변화하는 시장 환경과 경제상황에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고 사회가 요구하는 올바른 역할을 수행해 나갈
다문화가정프로그램명 : 외국인 배우자를 위한 효과적 한글교육방법
1. 대상자 분석
- 대상 : 외국인 배우자를 둔 사람
- 수강생의 일반적 특성 : 수강자 수 : 약 20명
성 별 : 남 / 녀
교육 정도 : 다양함
연 령 : 30~50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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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시기 선정 : 매 회기에 강연이 끝난
ICT활용수업은 알게 모르게 교사들이 이미 많이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교사들에게 가장 큰 두려움은 역시 형식적이고 기계적인 데 있다. 실제로 많은 수업 자료들이 외면적으로는 완벽한 구조와 내용을 갖고 있지만 결코 그것으로 학생들에게 접근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교수요목(syllabus)이란 수업에서 가르칠 내용을 열거한 목록이며, 교수 내용의 전반적인 흐름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언어 교육의 평가의 기준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커리큘럼(curriculum)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Nunan (2000)에 따르면 교수요목은 크게 결과 중심 교수요목(product-oriented sy
교육공학의 각 장에서 흥미로웠던 주제로 제1장에서는 교수체제설계의 주제를 선정, 제2장에서는 교육공학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시청각교육, 제3장에서는 학습이론 중 행동주의 이론, 마지막으로 제4장 교수체제설계에서는 ASSURE 모형을 선정하여 각 주제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적용방안에 대
설계가 무엇인지 너무나 궁금하였습니다. 더군다나 교수님이 교수설계에 대한 강의를 하실 때 개인적 사정으로 수업에 참여를 못하게 되어 같은 조원에게 얼핏 들은지라 교수설계에 대한 개념이 머릿속에 자리 잡아야 한다는 생각과 PBL학습 방법뿐만 아니라 교육공학 전반적인 부분에서 교수설계가
1. 게임명 : 캐릭챗 (CHARAK CHAT)
2. 출시회사 : 넷마블
3. 게임 장르 : 아바타를 통한 커뮤니티 게임
4. 게임의 주제 : 말 그대로 커뮤니티 게임. 다양한 공간 안에서 많은 사람들과 즐거운 대화를 나누는 것이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하고 즐거운 인연도 만들 수 있다.
5. 웹사이트 : http://chat.netmarble.net
3.1 내용정리
학습자의 요구분석이 끝나면 요구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에 대한 목적과 목표를 일반적이고 개괄적인 차원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의 목적은 교육과정에 의하여 최종적으로 성취할 수 있는 사회적 수준의 목표점으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의도로 기술되어야 한다. 교육
교육수요자를 직접 대면하게 될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어떤 상황에 교육공학을 도움이 되게 활용할 수 있는지가 굉장히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따라서 나는 유아교육 측면에서 교육공학의 필요성을 하나의 주요 특성으로 하여 교육설계에 대한 주요 내용들을 정리해 보아야 한다고 본다. 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