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단원수업설계와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과정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절차는 켈러와 송상호가 밝힌 Dick과 Carey의 모형과 ARCS 모형의 인터페이스에서 제시한 단계를 본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특성에 맞추어서 재구성하였다. 문헌 연구 및 선행 연구 조사, 교육과정 분
2. 대단원 도입 면의 삽화와 문자자료 검토
◦단원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이 충분히 이루어지게 구성되었나?
96쪽의 대단원 도입 삽화에 TV의 화재 장면을 보고 있는 아동의 삽화를 제시하면서 “어떤 문제에 대하여 글을 쓰고 싶은가요?”라는 발문을 통해 학생들을 동기 유발하고 있는데 이때
Ⅰ. 개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지식과 정보가 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수단이 되는 지식기반 사회로서, 지식의 생성과 소멸이 빠른 속도로 일어나고 있다.
지식기반 사회의 특징은 ① 과학 문명과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인한 ‘첨단기술화사회’, ② 정보와 지식이 재화가 되는 ‘지식기반 정보
이 단원의 학습 주제는 가을모습이다. 가을모습의 주제로 즐거운 생활과에서는 가을놀이,민속놀이를 통합적으로 지도한다. 그 중 본 차시는 우리 조상들이 햇곡식과 햇과일 수확에 대한 감사의 마음과 새해에 풍년이 들기를 기원하는 마음으로 풍물놀이를 했음을 알게하고 풍물놀이를 감상하며 우리
수업설계
1) 학습목표 설정
PBL에 의한 수업설계는 우선 사회과 학습목표가 무엇인가를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교육부(1997)가 제시한 5학년 1학기의 단원은 크게 3 단원(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산업, 경제생활과 직업, 살기좋은 우리 국토)으로 나뉘고 있으며, 각 단원은 지식․이해, 기능,
Ⅰ. 서론
Katz와 Chard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학습 목표를 네 가지 유형으로-지식(knowledge), 기술(skill), 성향(disposition), 감정(feeling) 분류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프로젝트 접근법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식은 도식(schemata), 아이디어, 사실, 개념
수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추세이다. 물론 이에 대한 반론도 있을 수 있으나 이제는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통신기술의 유용성을 의심하는 단계는 지났다고 보아야 하며 현재 정보통신기술을 교과 수업의 일부로서 도입하는 방안을 다각도로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수업시간과 매 단원이 끝난 후 코스 흥미조사(Course Interest Survey)를 실시한 것으로 가정하였다. 코스 흥미조사의 내용은 J. M. Keller와 송상호 공저의 「매력적인 수업설계」의 부록을 재구성하였다. 대단위 학생들에게 실제로 설문을 실시할 수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소단위 대상자를 통하여 코스 흥미
경제부분을 채택하였으며, 그 중에서도 경제주체의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대단원 아래에 있는 저축과 소비와 관련된 소단원을 선택하여 이를 바탕으로 수업설계안을 작성하였다.
Ⅰ. 교수 목표
저축과 소비가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각각 이해하여,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 적용할 수 있다.
설계활동의 주요 기능으로서 결코 분리되어 생각할 수 없다.
또한 수업설계에 대한 개념을 또 다른 측면에서 정의한다면, 수업설계는 수업자료의 설계뿐만 아니라 전체 프로그램 및 해당 수업보다 확장된 다른 수업단원과 관련된 개념으로 정의될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수업설계에 대한 이와 같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