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식 전자매체가 홍수를 이루고 있고, 소비활동 및 여가활동에 관심이 많은 신 중간계층이 등장하여 기존의 사회규범 및 풍조에 도전하고 그것을 해체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력하게 대두되었다. 포스터모더니즘 이라는 개념을 계보학적으로 살펴볼 때 가장 먼저 언급되는 사람은 프랑크푸르트 학
모더니즘 문학에서 영화적 기법을 수용하거나, 처음부터 영화화시킬 의도를 가진 소설이 창작되는 등 새로운 아날로그 매체가 등장했을 때, 문학에 국지적인 변화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인쇄 매체의 틀에서 본질적으로 벗어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까지는 되지 못했다. 디지털 매체의
모더니즘의 한 특징임을 살펴볼 수 있었다. 영화는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적 징후가 가장 잘 드러날 수 있는 매체로서 최신의 테크놀로지를 통해 포스트모더니즘의 다양한 특성을 가장 대중적으로 응축하여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대중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조는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
모더니즘 사회에서의 방랑과 회귀
현대성에 대한 신념이 무너지면서 새로운 조직체가 출현하는데 마페졸리는 니체를 따라서 이를 디오니소스적 일상성으로 표현한다. 극단적인 폭력, 열정, 잔인함, 쾌락, 열광 등과 한편으로 평온한 공상, 평화에 대한 꿈으로 구성되는 니체의 디오니소스처럼, 오늘
변화를 주도한 것은 텔레비전, 영화, 컴퓨터 산업의 영역이 급속히 커지며 각광 받은 영상 문화와 이러한 멀티미디어 속에서 감각과 의식을 키운 신세대다. 신세대의 등장과 함께 노래방, 비디오방, 24시간 편의점, 호출기, 핸드폰, 디지털, 컴퓨터 게임, 인터넷, 시뮬레이션이 삶의 중심으로 진입한다.
디지털화
“디지털이다(Being Digital)\"라는 슬로건이 포토저널리즘의 영역을 뒤덮고 있는 것 같다. 디지털 이미지 관련 기술은 포토저널리스트의 주요 능력이 되고 있다. 미국의 489개 신문사를 대상으로 한 Dow Jones Newspaper Fund survey에 의하면 85%가 이미 디지털화에 돌입했다. 사진편집자가 중요하다고
잔상 효과와 원판 실험
아리스토텔레스는 머리 위로 불붙은 나뭇가지를 돌릴 때, 어떤 순간에는 단지 한 지점에 머물 수 밖에 없는데도 왜 연속된 원을 이루는가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었다. 훨씬 후에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밝은 빛을 보고 나서 고개를 돌리면 아직도 그 빛을 보고 있는 듯이 생각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도 이러한 맥락에서라고 할 수 있다.이에 본론에서는 모더니즘 건축 이론과 포스트모더니즘 건축 이론이 발전하는(발전한) 역사적 배경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건축 이론이 보이는 특징에 대해 구체적인 건물들의 예를 들어 상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모더니즘 건축
Ⅰ. 서론
산업화시대에 청소년문화를 설명해 왔던 대표적인 개념은 하위문화이다. 청소년문화, 노인문화, 도시문화, 군대문화 등과 같이 특정의 사회집단과 관련지어 하위문화의 일종으로써 언제나 주류의 지배문화에 대해 비행적이고 일탈적인 것으로 이해되어 왔다. 더 나아가 청소년의 문화는
Ⅰ. 서 론
지구촌은 하나의 가족을 형성하고 있어 점차 글로벌화 세계화를 이루고 있어 각 나라간의 국경의 영역이 없어지고 있으며, 자유롭게 왕래를 하고 있다. 과거 독일에 대한 민족적 감정이 안좋은 프랑스와 폴란드, 영국 역시 하나의 거대한 EU를 형성하여 유럽국가를 형성하고 있다. 러사의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