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래적으로 가치 있는 또는 바람직한 무엇이다', '어떤 행동이 좋고-나쁘며, 옳고-틀리며, 바람직하고-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도덕적 판단의 기준인 동시에 어떤 상태가 행복하고 불행한가를 판단하는 기준이다'라고 정의 내리고 있다. 즉, 가치는 믿음 또는 신념과 같은 것으로 다수의 사회구성원들이 좋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롤스톤 3세(H. Rolston Ⅲ)는 이러한 인간중심적 관심이 고등동물이나 유기체도 관심과 의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치의 주체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자연과 가치 사이의 연결은 매우 복잡하지만 자연은 본래적인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주장하며 과학적 서술과 윤리적 서
가치관의 양립 가능성
: 자연훼손을 통한 경제적 성장은 한두 세대에는 이익을 주지만, 미래의 모든 세대가 그것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한다.
3. 의식적 존재 너머에도 가치가 있는가?
(1) 의식전환의 필요성 : 인간의 장기적인 이익관점 탈피, 모든 생물체의 본래적가치 고려
⇨ 자연파
Ⅰ. 서론
루소의 교육론은 자연주의 교육이라고 불려 진다. 루소의 교육론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선 루소의 자연개념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져야 한다.
루소는 그의 주요 저서인 ‘에밀’, ‘인간불평등기원론’ 그리고 ‘사회계약론’에서 각각 ‘자연성’의 본래적가치를 역설한다. 루소가
본래적가치와 출생 신분이다. 아프리카 사람들이 검약을 하지 않는 이유는 자신의 세계관이 인생의 재정 경제 양상에는 별로 기여하지 않기 때문이다. 몇몇 부족을 제외하고, 아프리카 인들은 형편없는 경제적 인간이다. 그들은 인간의 가치를 소유가 아닌 존재로써 측정한다. 또 아프리카 사람들은
Ⅱ. 본론
1. 교육과 학교교육
1) 교육의 개념
첫째,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 변화로 규정되는 공학적 개념을 들 수 있다. 이 개념은 지금까지 수많은 교육 관련 문헌과 교육학자들에게 하나의 고전처럼 수용되어 왔다.
둘째, 피터즈가 내세우는 성년식 개념을 들 수 있다. 문명화된 삶의 형식으로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는 산업 사회화의 추세와 통신기술과 관련한 기술의 혁신,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본주의 도래 이후 경제적인 측면이 제반 사회적 층위들 가운데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된 현상으로 야기된 문화의 표현형식과 그 생산 및 분배방식에 일대의 혁명은 문화의 산업화로
Ⅰ. 서론
가정의 본래적인 의미가 심각하게 흔들리면서 가족해체현상이 나타나게 된 것은 현대 사회에 있어서 산업화로 인한 사회구조의 변화와 이로 인하여 파생되어진 직업의 변화, 가족구조의 변화와 생활양식의 변화, 그리고 가치관과 태도의 변화 등 역기능적 요인의 증가로 가정이 그 기능을
가치관, 인생관, 세계관을 세웠고 훌륭한 인격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었다. 그 좋은 예가 1636년에 세워진 미국의 하버드 대학입니다. 근면한 청교도들의 노력으로 생활이 안정되어가고 부해져 갈쯤 개척 조상들의 신앙의 순수성과 정신을 잃어버리는 것을 염려하였다. 그래서 그들은 성경에 기초
본래적인 신앙적 성격이 많았으나 차츰 오락성이 강조되면서 구성원들 간의 정서적 공감대를 높이고 그 사회의 가치관을 전달하는 중요한 문화 프로그램이 되어왔다. 하지만 현대에 접어들면서 외래의 놀이문화가 우리에게 전파되어 많은 사람들이 외래 놀이 문화를 선호하게 되면서 우리 전통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