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자청비 이야기 POINT
* 내용의 짜임과 이야기가 매우 흥미진진하게 펼쳐짐.
* 페미니즘적 시각에서 자청비는 여성성을 거부하고 세상의 권력과 편견에 대항해서 싸웠으며 애정을 쟁취하기 위해 대담하고 적극적으로 행동
-만남과 이별, 그리도 재회를 거듭하면서도 운명에 굴복하거나 타인의
신의 본질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능력을 얻어 소유할 수 있으며 이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이다. 개신교 역시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으며 마틴 루터가 종교개혁 때 주장한 대로 “오직 은혜로”(sola gratia), “오직 믿음만으로”(sola fide) 구원을 얻는다고 믿는다. 즉 성령은 영원으로부터 성
집단적인 것이었다. 그런데 기독교는 이 ‘신의 나라’에 대한 생각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예수의 종교에 있어서는 분명히 민족적인 배외주의와 현실적인 이기주의는 사라져 버렸다. 이렇게 신의 나라는 지상적인 의미에서 영원한 전 인류적인 ‘개인의 영혼구원’의 세계로 전화해 갔다.
Ⅰ. 구약성서(구약성경)의 형성
1. 예언서의 형성 Nevi m
예언서와 예언자가 출현하게 된 동기는 가나안 종교(가나안 주의 혹은 바알 사상)가 야훼 종교를 위협하였기 때문이다.
여기서 먼저 예언서 기자들의 증언과 역사 해석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겠다. 먼저 예언서 기자들은 사건을 분석할
2. 메소포타미아 신화와 한국 신화의 유사성
▶ 인안나·두무지와 견우·직녀의 유사성
고구려 벽화 <견우직녀도>가 고대 근동 지역에서 발달한 황도대와 십이성좌를 배경으로
엮어진 신화 그림이라고 추측됨.
1) 지위의 유사성
- 인안나 : 사랑의 여신 / 두무지 : 젊은 양치기
- 직녀 : 옥황상제의
신의 슬픔을 알린다고 한다.
그 뒤 전국 말년(戰國末年)에 와서 초나라의 회왕(懷王)이 운몽(雲夢)을 여행하다가 「고당(高唐)」이라고 하는 대관(臺館)에 투숙하게 되었다. 정열과 낭만의 신이었던 그녀는 친히 고당으로 내려와 마침 낮잠을 자고 있던 희왕에게 자신의 사랑을 고백하였다. 잠에서 깨
▶ 서로 사랑하는 사람끼리는 괜찮다는 남성
지키면 좋죠. 그런데, 솔직히 얘기하면, 성관계가 너무 무분별하지만 않는다면 꼭 지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해요. 성은 자연스러운 거니까요. 서로 사랑하는 사람끼리라면 결혼하기 전이라도 성관계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 진짜 사랑하면 성관계를
신의 지혜를 인간의 이성으로 부정하는 교만한 자들로 생각하여 왔고, 철학자들은 종교인을 무지몽매한 미신의 수호자요 권위에 맹목적으로 복종을 하는 자로 보아왔다. 이러한 양자 사이의 긴장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대립과 갈등을 피할 수 없는 것도 아니다. 몇몇의 위대한 철학자들은 신앙인이
Ⅰ. 니체의 약력
프리드리히 빌헬름 니체는 프러시아의 작센 주 뢰켄에서 프로테스탄트의 목사인 칼 루드비히 니체의 장남으로 1884년 10월 15일에 태어났다. 어머니다, 할머니도 목사의 딸이었다. 후일 기독교에 대한 가장 강력한 비판자가 된 니체가 가장 독실한 기독교 가정 출신이라는 것은 아이러
신의 머리로는 하늘을 받쳐 이고 발로는 땅을 밟은채 하늘과 땅의 한가운데에서 있었다.하늘과 땅이 변함에 따라 그의 몸도 변하여갔다. 이렇게 1만 8천년이란 시간이 지나자 하늘이 지극히 높아졌고 땅도 지극히 두꺼워졌다. 반고의 키는 얼마나 커졌을까? 사람들이 추산한 바에 의하면 키가 무려 9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