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hann Wolfgang von Goethe-요한 볼프강 폰 괴테- 1749년 8월 28일 ~ 1832년 3월 22일
질풍노도의 문학, 고전주의, 낭만주의
사랑이나 슬픔에 기꺼이 그의 모든 존재를 내어 맡기곤 함. 그러나 내적 혼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일상적인 생활 규율을 엄수하면서도 삶, 사랑, 사색의 신비가 투명할 정
◎ 18세기 독일 연극의 발전
-18세기의 계몽주의와 고췌트의 연극개혁
(1) 독일의 유랑극단 - 극단의 형성과 그 계보
17세기 중반부터는 순수한 독일 유랑극단이 생겨났다. 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극단으로는 석사 요하네스 펠텐이 이끄는 연극단이었다. 펠텐은 그때 가장 우수한 극단으로 통하던
Ⅰ. 고전주의의 개념
-일반적으로 고전주의라 함은 희랍 . 로마의 고전적 문화의 부흥을 꾀하며, 그것을 모방하려는 예술 사조를 말한다. 문학사에서의 고전주의는 17세기 프랑스에서 개화하여 발전되다가, 18세기에 와서는 영국, 독일에서도 한 시기를 풍미한다. 독일에서는 1786년 괴테가 이탈리아로
소논문 요약 및 논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
재외동포 아동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회화
교재의 구성원리 및 개발에 관한 연구
1. 소논문 요약
현재 해외에서 사용되고 있는 한국어 교재들은 한국어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는 외국인 성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것으로 한국어에 대한 배경지
Ⅰ. 序說
1. 들어가며
프리드리히 실러(Friedrich von Schiller)의 처녀작인 《군도(群盜) Die Räber》는 독일 문학사에서 소위 ‘질풍노도의시기’라고 불리던 때의 가장 주요한 작품으로, 한 인간이 사회적인 모순에 부딪히면서 겪는 내적인 갈등을 잘 보여주는 작품이다.
그런데 이 작품에서는
제목으로 시민비극을 선보였으며, 이후 시민비극에 해당하는 많은 작품들이 만들어졌다. (naver지식백과, 시민비극의 정의, 1문단)
당시의 실러도 이 시민비극이라는 장르의 영향을 받았다. 이 작품에서는 귀족 계급과 시민계급의 충돌이 주를 이루고, 귀족계급에 대한 날카로운 비판도 나타나다
실러 가세. 돈 실러 가세. 영광 법성포에 돈 실러가’ 라는 내용이 사실은 돈이 아니라 ‘도 실러 가자’는 말이 와전된 것이었다는 논지를 펼치는 부분이었는데, 당시 열두고을의 세곡을 운송하는 조창으로 번성했던 법성포를 일컫는 노래가 사실은 법(法)을 가진 성인이 드나드는 나루터였고 그 것을
Ⅰ. 서설
1. 작가 프리드리히 실러
괴테와 더불어 독일 고전주의 문학에서 2대 거성으로 추앙받고 있는 독일의 작가 프리드리히 실러는 바덴 뷔르템베르크주(州)의 마르바흐에서 외과의사로 군의관이었던 아버지 요한 카스파르 실러와 어머니 엘리자베스 도로테아 사이에서 태어났다. 14세 때 영주의
3. 1791년부터 칸트 연구: 『순수이성비판』(1781년), 『실천이성비판』(1788년), 『판단력비판』(1790년) 출간
4. 당대 사회상
- 프랑스 혁명(1789년) → 루이16세 재판(1793년 1월) → 자코뱅파 vs 지롱드파
당대 독일 지식인들은 프랑스 혁명의 이념에 긍정하면서도 그 이후의 절차에는 반대
□ 내용 정리
제1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