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교육론>
도솔가(월명사가. 경덕왕 19년. AD.760)
一. 序論
오늘날 전하는 『도솔가(兜率歌)』에는 신라 유리왕(儒理王) 5년에 지었다는 『도솔가(兜率歌)』와 경덕왕(景德王) 때의 가승(歌僧) 월명사(月明師)가 지은 『도솔가(兜率歌)』의 두 가지가 있다. 이제 논고에서 논급하려는 『도솔가(兜率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팔고문을 중시하는 인물로 한림원의 관리인 노편수(魯編修)가 있다.
노편수는 자신의 딸에게 팔고문을 강조하며 아래와 같은 말을 들려준다.
“그저 팔고문만 잘 짓는다면 어느 것 무엇이나 네 맘대로 할 수 있느니라.
시를 지으면 시가 되고 부를 지으면 부가 되고 모두 채찍질하면 상처가 남고
손
儒林外史는 18세기 중국 소설계의 걸작이자, 중국 소설 역사상 불후의 풍자소설.
유림이란 독서인의 총칭이고, 외사는 정사 외의 사실기록을 뜻함.
유림외사는 전체를 일관하는 줄거리는 없고, 독립된 이야기를 사제간 친구간 등의 관계를 가진 주인공의 교체로 열전식으로 구성한 것.
이전 중
천마는 신미이며 평기로 약간 온기로 독이 없고 성질이 상승하며 양에 속하며 간병환자 기분에서 풍을 안정시키는 약이다.
蓋諸風眩掉, 皆屬肝木, 肝鬱不能榮筋。
여러 풍이 흔들리며 모두 간목에 속하니 간기가 울체하여 근육을 영양시키지 못함이다.
故見頭旋眼黑, 語言不遂等証。
그래서 머
중국은 다민족국가이기 때문에 언어도 여러 종류가 사용되고 있는데, 차이나·티베트어족, 알타이어족, 오스트로네시아어족, 인도·유럽어족 등으로 분류되며, 법으로 소수민족의 언어와 문자는 보호받고 있다. 그러나 대표성을 띤 언어와 문자는 다수인 한족이 사용하는 한어와 한자이다. 한어라고 해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을 황제로 추대하였으니,
풍수지리란 자연지리 현상을 인간 생활에 편리하게 이용하여 인간의 발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 또한 땅의 변화 현상을 이해하여 명당 길지를 찾아 사람이 거주하는 건물을 짖거나 조상의 유골을 편안하게 모셔 지력(땅의 기운)에 의해서 거주자와 자손의 부귀영화와 행복을 꾀하는 것을 목적
중국은 수많은 왕조가 바뀌면서 지배계층 또한 계속해서 바뀌어 갔다. 진 ․ 한 시대에는 호족이, 위․진 남북조, 수․당 시대에는 귀족이 송대에는 사대부가 그리고 명 ․청 시대에는 신사가 사회의 지배계층으로 등장하여 사회를 움직이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들 신사의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