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냈다. 한때 프랑스 궁정의 역사 편찬관이 되었고 이어 프리드리히 국왕의 초청으로 프로이센에 가서 《루이 14세의 시대》(Le Si?cle de Louis XIV, 1751)를 완성하고 그 후 여러 곳을 전전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랑스 언어문화4) 정치 사상적인 측면에서 루소와 볼테르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Ⅰ. 계몽사상이란?
(1). ‘계몽’의 자의(字意)적 의미는?
- 계몽이란 ‘무지와 미신의 어두운 후미진 곳에 밝게 빛을 비추는 것’ 을 의미하되, 여기서 빛이란 곧 ‘이성의 빛’을 의미한다. 즉, 계몽이란 아직 미자각 상태에 잠들어 있는 인간에게 이성의 빛을 던져주고, 편견이나 미망에서 빠져나
루소는 사회계약론에서 국가를 통치하는 사람은 단순한 대행자이며 국가와 정치에 대한 궁극적인 권리는 전체 인민에게 있다고 하였다. 이 같은 주장은 당시의 프랑스왕정에 대한 비판과, 동시에 인민이 주권을 갖는 공화국을 옹호한 것으로 프랑스혁명의 중요한 사상적 배경이 되었다.
2) 루소의 기본 교육사상
① 루소의 자연상태
자연은 루소의 사상의 핵심적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루소의 대명사처럼 쓰이고 있는 자연으로 돌아가라 라는 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루소를 비판했던 볼테르의 말처럼 원시상태로 돌아가 동물처럼 네 발로 걸어다니라는 뜻인가. 아니면 문
프랑스에서 일어난 혁명은 각 국의 시선을 집중시켰다. 또한 당시뿐만 아니라 프랑스 혁명이 후대에 미친 영향을 생각해 볼 때, 이는 유럽의 근대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사건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역사적으로 중대한 혁명이었던 프랑스 혁명에 대해 과거 많은 역사학자들은 계몽사상과의 관계에 대
프랑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다. 우리가 축구 경기나 각종 국제 경기 대회 때, 그다지 신경 쓰지 않고 흘려버리는 프랑스의 국가가 프랑스 혁명 당시에 군중들이 부르던 노래라는 사실만으로도 이러한 생각의 충분한 근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프랑스의 혁명은 역사상 보기 드물게 ‘성공한’
프랑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싶다. 우리가 축구 경기나 각종 국제 경기 대회 때, 그다지 신경 쓰지 않고 흘려버리는 프랑스의 국가가 프랑스 혁명 당시에 군중들이 부르던 노래라는 사실만으로도 이러한 생각의 충분한 근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프랑스의 혁명은 역사상 보기 드물게 ‘성공한’
논쟁도 잦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이 이성과 지식에 바탕 해서 사고하고 행동하는 '계몽된' 지식인이라는 점에서 일체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면 이제부터 계몽사상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또한 이 계몽사상을 이끌었던 사상가들을 중심으로 이 시대의 사상적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실정으로 오히려 국민들의 불만을 부채질 할 따름이었다. 7년 전쟁의 패배로 인도와 캐나다를 영국에 양도하지 않을 수 없었으며, 재정 상태는 극도로 악화되어 갔다. 루이 16세에 이르러서 왕정은 구제불능의 상태에 빠져 들어갔으며, 심각한 경제적 파탄은 마침내 프랑스대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프랑스는 일찍부터 정착된 의무교육제도 (만 6세에서 16세까지)와 전문기술 교육제도가 활성화되어 학생의 자질을 바탕으로한 합리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프랑스의 학생들은 만 3세부터 시작되는 유아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의무교육 기간을 거치고 나면 기본적인 교양과목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