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해방의 문제를 리얼리즘에 입각해 그려냄
③ 초기 여성문단 형성에 공헌, 작품성으로나 사회문제에 대한 인식면
에서 남성작가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음
④ 식민지 현실을 외면하지 않으면서 여성의 현실문제나 억압문제를 적
극제시 여기서 잊혀지고 무시되어 왔던 여성의 의미를 찾
작가의 가치관이라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단편소설 「감자」를 분석해보려 한다. 「감자」는 1920년대 일제 식민지시대의 평양에서 펼쳐지는 빈민들의 삶을 주제로 다룬다. 복녀라는 여성인물의 삶이 변화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작가는 인물이 환경에 의해 타락하는 과정을 그리
♣ 작가 소개 - 린바이
본명은 린바이웨이(林百薇)로 1958년 광시 베이류 현에서 출생했다. 1982년 우한 대학 도서관학과를 졸업하고 도서관, 영화제작소 등에서 일했다. 90년대에 베이징으로 이주, 신문기자로 일했으며 현재는 창작에만 몰두하고 있다. 초기에는 시를 썼으나 점차 소설에만 전념해 여성
작가적 개성으로 평가해 볼 수 있는 문체와 체험적 작가의식에 관해 논의해 보겠다. 또한, 또 다른 여성작가 오정희와의 비교를 통해 여성주의적 관점에서의 신경숙 작품의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90년대 여성적 글쓰기와 미시 담론적 글쓰기의 경향이 신경숙을 통해 대표적으로드러나는데 있어
여성이 바깥일을 한다고 해서 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몇몇 보수적인 중년 남성들을 빼면 말이다. 영화, 드라마, 신문 등의 모든 매체에서 여성들은 각계 각층에서 높은 능력을 발휘하는 모습을 보인다. 더 이상 여성들은 남성의 뒷바라지나 하고 있는 존재가 아닌 것이다.
또 여성작가들의 활동
여성주의 담론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을 진행해보고자 한다.
남성위주의 문학작품 활동이 거의 이루어졌던 시대에 ’여성작가‘ 였던 그녀의 이력을 제외하고도 그녀가 여성의 문제에 관심이 있었다는 것은 그녀의 작품들을 통해서 잘 알수가 있으며, 「오루노코」에서 또한 곳곳에서 그녀의 그러한
서론
영국의 극작가 중에서 여성극작가가 차지하는 비율은 10~15%에 불과하다. 게다가 여성 극작가로서 명성을 얻은 극작가는 다섯 손가락도 남아돌 지경이다.
이러한 남성 중심의 영국 연극계에서 캐롤 처칠은 여성의 경험을 다루는 작품을 써냈음에도 불구하고 성공을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침체돼
1. 중심에 선 나르시시즘의 문화
현대 사회를 규정짓는 언표들은 상당히 많다. 포스트모더니즘, 이미지 시대, 소비 사회 등등. 이 모든 현대 사회에 대한 언표들은 단순히 기호의 표기로서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그 표면에 언표 행위들을 연상케 하는 힘을 갖는다. 현대를 규정하는 언표는 현란
여성작가와 페미니즘 문학의 등장이다. 그 이전에도 여성작가와 여성을 주인공으로 ..............
바보를 바라보는 ‘나’는 그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이는 바보를 바라보며 그의 행동을 자기 방식대로 해석하는 화자의 심리를 알 수 있다. 바보는 보이지 않는 끈에 매어 있는 ...
작가 가운데 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오정희가 이렇게 문학사의 ...........
- 여성작가로서의 오정희
여성으로서 소설을 쓰는 이들에게는 '작가'라는 명칭 앞에 통상 '여성'이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는다. '여성'이라는 별도의 명칭은 일단 수적으로 소수에 불과한 이들의 존재와 관련된다. 그러나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