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적 시각에서 고찰
- 미국 남부 크레올(Creole)문화의 지방색채(local color)를 충실하게 보여주는 지역주의 문학 창조
- 19세기 여성작가와 20세기 여성작가들을 연결시켜주는 가교 역할
◆Selected Works
■ At Fault, 1890 (novel ) ■ Desiree's baby, 1893
■ Bayou Folk, 1894 (story collection) ■ The Story of an Hour, 1
여성 억압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그 타파를 지향하는 것, 여성을 억압하는 객관적 현실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그 해결을 모색하는 것 등의 움직임을 그 내부에 포함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975년이 '세계여성의 해'로 제정된 사실은 여성작가를 중심으로 한 페미니즘 문학을 탄생시키는 데에
여성적 욕망이 우울증적 내면화 전략을 통해서 모성적 정체성의 일부를 구성하고 있다 나는 이미 최정희의 맥 삼부작에서 여성성과 모성성이 대립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공모하면서 공존한다는 점을 밝힌 바 있다.(심진경, 최정희 문학의 여성성-여성작가로 산다는 것 , 한국근대문학 제
룬의아이들’의 저자 전민희
서울특별시에서 출생을 한 여성작가로써 데뷔작은 1999년 소설 ‘세월의 돌’로 데뷔를 하였다.
그녀는 자신의 직업인 판타지소설 작가와는 동 떨어져 보이는 정치외교학을 전공하였다.
‘룬의아이들’을 출간하면서 판타지소설 분야에서 인기몰이를 함.
2006년부터
여성에 대한 사회적 태도가 중세부터 근대까지의 미술작품에서 어떠한 여성 이미지로 나타났는지 알아보고, 미술사에서 여성작가는 왜 부각되지 않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그리고 본격적인 페미니즘 미술의 등장과 1,2세대 페미니즘 미술가들의 활동을 살펴보고 그들이 미술사에 새롭게 일군
1.들어가며
일본을 대표하는 여성작가 중 하나인 요시모토 바나나(吉本ばなな、1964~)는 문단 데뷔작 ‘키친’과, 이후에 발행된 그녀의 작품들이 연달아 베스트셀러를 기록하며, 일본 뿐 아니라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으며 신문과 잡지 등 에서 ‘바나나 현상’이라는 말까지 등장시켰다.
여성작가들이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최영미도 그들과 함께 나타난 여성작가들 중의 한 사람이다.
3. 최영미에게 시가 주는 의미
어떠한 등단 절차도 거치지 않고 단번에 시인으로 등단한 최영미에게 ‘시인’이라는 단어는 여느 시인이 느끼는 바와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아직
2) 엠마 (EMMA)
영국의 여성작가 J.오스틴의 소설로서 1815년에 간행되었다. 여주인공 엠마 우드하우스는 아름답고 명랑한 21세의 아가씨이다. 타고난 복과 자신의 재질에 대한 자만심에서 시골아가씨와 목사와의 혼담을 계획하는 등 여러 가지 짓궂은 짓을 꾸민다. 그러나 그녀의 계획은 하나하나 실패
작가들을 제외하고 작가로 살기 위해서 일본어로 글을 쓸 수밖에 없었다.
(김사량은 일제시대 작가 중에서 일본어로 글을 많이 쓴 작가 중에 한 명이였다. 하지만 그는 가장 반일적인 작가 중 한명이었으며 조선 독립동맹으로 망명하여 직접 항일전선에서 싸운 인물이다.)
☞창씨개명을 한 사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