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은 낭만적 사랑에 따른 자유연애결혼을 열렬히 옹호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이상은 현실에서 쉽게 실현될 수 없었다. 그것은 현실이 낭만적 사랑과 이에 따르는 자유연애결혼을 허용할 수 있는 분위기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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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여성작가(여류작가) 강경애
강경애
여성작가
나혜석은 한국 최초의 여성 서양화가로 1896년 명문 개화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그림에 뛰어난 재능을 보였고 오빠의 배려로 1913년 동경 여자 미술 전문학교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게 되었다. 나혜석은 동경 시절 문단 활동도 시작하게 되는데 근대적 여권을 주장하는 글을 기고하며 1915
2.여성작가가 두드러지는 시대적 배경
1980년대 소설의 특징은 민중문학, 분단문학, 여성작가들의 두드러진 활동 특히 페미니즘 소설의 등장, 지적인 소설과 실험소설, 노동현장 소설들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문학과 인간에 대한 기존의 이해방식을 거부하고 여성들의 경험 ·느낌 ·역사의식 속에
80년대 여성작가의 숫자와 실적은 사람들이 모두 인정하는 바이다. 그러나 ‘여성 문학’ 이라 하는 것이 존재하는지 , 만약 존재한다면 무엇을 이르는 것인지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관점이 존재했다.
‘여성문학’ 이 내포하는 바와 문학을 가리키는 대상을 논할 때 각기 다른 견해가 존재한다. 어
남근(penis)과 펜(pen), 사정(射精)과 언어의 방출을 연결시키면서 남성에게만 글쓰기의 특권을 부여했고, 부재나 침묵, 불가시성(不可詩性), 궁핍 등의 부정적 징표만을 여성에게 부여했다. 이처럼 남성 중심적인 전통에 입각해서 여성작가를 차별하는 비평을 ‘남근비평(phallic criticism)'이라고 한다.
마지막 한가지는 새로운 매체를 통한 작업을 하고 있는 신세대 페미니스트그룹이다. 대표적인 작가로 이불 등이 있다. 그녀는 페미니즘을 표출하기 위해 관람자들의 오감을 자극해서 충격을 일으키는 방법을 채택한다. 이를 통해서 여성의 정체성을 세우고자 하는 것이다. 실례로 이불의 최근 작품인 <
작가들이 전쟁에서 비롯된 피해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구체적 현실보다는 개별적 혹은 주관적 감정에 치우쳐 있었기 때문에 1950년대 전후 소설은 작가들의 감정의 과잉 또는 무조건적인 찬양(반대로는 반공산주의)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데 그치고 있다. 또한 1950년대 전후소설은 '전쟁'이라는 외
여성문학비평론을 살피는 것이 우선해야 한다고 본다. 그 후에 임순득의 생애 및 문학관, 실제 비평 등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그의 의의에 대한 논의를 진행시켜 나가겠다.
Ⅱ. 본론
1. 1930년대의 한국 여성문학비평론
우리 소설사에 있어 1930년대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여성작가의 대
작가의 작품을 통해 이러한 코드를 읽어보았고, 김별아라는 여성작가의 소설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김별아는 1987년 6월 항쟁으로 민주화운동이 정점을 이루던 시절에 운동에 참여했다. 그녀는 버스 차장으로 취직하여 일하기도 하고 대학시절에는 위장취업자로 공장에 다니기도 한다. 같은 세대 작
I. 서 론
우리가 이번 기회를 통해 연구한 대상은 한국 현대 문학의 새로운 주류의 일원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작가 권지예이다. 1990년대를 기점으로 문단에 대거 등장한 여성작가들의 대체적 경향이라면 여성이라는 존재, 즉 여성 의식에 관한 깊이 있는 탐구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권지예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