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 수 있다. 기독교에서는 하나님과 무관한 사람이란 상상할 수 없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전제로 하지 않는 사람의 이해가 허용되지 않는 것이다. 이의 구체적인 내용은 '사람은 하나님이 만든 피조물이다‘라는 명제와 ’사람은 하나님 앞에서 죄인이다‘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말할 수 있다.
탄압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중국 도심이나 동네에는 십자가를 단 교회를 찾기 힘들고 집에 숨어서 예배를 드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중국을 다녀오면서 그 동안 언론 매체가 일방적으로 주는 중국의 이미지가 아닌 우리가 보고 느낀 중국을 경험하면서 하나님의 관점에서 중국을 알고 싶었다.
개혁사상 형성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는 세 가지가 있다. 첫째로,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 신학을 들 수 있다.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식 신학이었던 스콜라 신학은 11-12세기에 이르러 민중들의 신앙을 당시의 제도적이며 형식적인 종교생활로 몰아갔다. 그러자 여기에 대한 반동으로 구원
예배 목적에서 벗어나 음악회장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낭만주의시대, 근대에 오면서 기악음악과 오페라의 발달로 인해 종교음악은 그 자리를 그들 음악에게 넘겨주게 되었다. 오늘날에도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주목받을 만한 종교 작품이 계속 나와 그 명맥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
<기독교와 문학>
기독교는 중요한 축을 형성하게 되었다. 그런데 종교개혁 이전에 이미 유럽의 기독교는 크게 두 가지 교파로 양분되어 있었다. 서유럽 국가들은 종교개혁 이전까지 전부 로마가톨릭 국가였는데 반해 동유럽, 정확히는 발칸반도와 러시아에서는 로마교황청과는 관련이 없는 독자적인 지역 교회인 동방
기독교의 전개
기독교가 일본에 들어온 이후 선교사들은 일본 전국을 통일한 오다노부나가의 포교허가로 인하여, 1576년 교토에 난반지 교회당과 1582년에 아즈찌에 신학교를 설립하였고, 영주들의 힘에 의하여 급속도로 성장하게 되었다.
약 30년 후인 1582년에는 신도 수 15만 여명, 교회당은 200여
기독교 교리를 체계화시켰다.
410년, 게르만계의 고트족이 서로마로 유입해 들어오면서 서로마는 급격한 쇠퇴의 길을 걷게 되는데, 이러한 서로마의 쇠퇴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고트족과의 협상을 통해 자신들이 실시하던 감독체제를 더욱 공고히 하면서 지역 내 영향력을 더욱 키워나갔다. 이러한
개혁신앙의 보루였던 박형룡 박사님의 내세론을 가장 잘 드러내 줄 수 있는 분으로 루이스 벌코프를 선택하게 된 이유는 그의 신학과 같은 노선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었다. 사실 박형룡 박사님는 좌경화되기 전 구프린스턴 신학교와 화란 개혁주의 신학과 메이첸의 신학에서 영향을 받았다. 또한 박형
개혁주의 신학교육을 받은 자들이기 때문이다. 개혁자들은 영국에 돌아오자 요한 칼빈(1509-1564)에 의하여 체계화된 신앙과 신학을 그들의 토양에 접목시키려 하였다. 곧 그들은 칼빈의 제네바를 모델로 삼아 영국의 교회와 사회를 개혁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그들은 칼빈주의적인 예배와 교리, 그리고
가지의 독특한 교육 행위에 의해서 공식화되었다. 하나는 주일학교 운동으로 초기의 목적은 문맹퇴치, 비공식적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에 있었으나, 역사의 흐름을 따라 주일학교가 교회의 전도의 수단이 되었고, 또한 학교의 제도로 변화되었다.
다른 하나는 기독교 신앙과는 사실상 관계없는 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