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과 미국, 기타 다른 나라의 팝아트 비교>
영국의 팝 아트
발생초기부터 사회 비판의 의도를 뚜렷이 갖고 구태의연한 사회 질서에 대한 비판으로서 사회와 예술을 접목시키고자 했던 젊은 작가들에 의해서 전개되었다. 따라서 알로웨이가 영국에 있어서의 '대중문화'라고 말한 것은 미국과는 다른
Ⅰ. 서 론
<동승>은 ‘극연좌’에서 동아일보 주최로 제2회 연극대회에 1939년 3월 3일부터 3일간 부민관에서 유치진연출로 공연된, 함세덕의 대표 희곡으로 평가된다. 많은 연구자들은 함세덕이 희곡에서 근대희곡의 초창기에 능숙한 극작술을 구사하는 작가이며, 형식정인 측면 뿐 아니라 내용적인
2. 네오팝의 내용적, 형식적 특성
앞에서 언급했듯이 네오팝(Neo-Pop)은 팝아트(Pop Art)를 근거하여 형성되고 변화된 미술양식이다. 따라서 팝아트의 역사적 상황을 통해서 네오팝과 팝아트의 구별되는 내용적 특징을 설명하고 네오팝과 팝아트의 공통되는 형식적 원리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1.
Ⅱ. 퐁주의 시학
1. 역사적 배경
퐁주의 시학을 알기에 앞서 그 역사적 배경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퐁주가 그의 작품활동의 기초를 다지던 시기는 역사적 변환의 시기로 세계 1,2차 대전으로 인해 모든 가치체계와 이데올로기가 붕괴되었고 그러한 재앙(전쟁)이 인간 자신이 초래한 것임에 대한
오브제'
- 멸치 식재료를 미술활동의 재료로 활용
멸치를 이용한 미술놀이다. 본격적으로 멸치를 활용해서 요리하기 전에 어린이들이 좋아하고 익숙한 미술활동을 한다. 단순히 도화지에 그리는 활동이 아니라 실제 멸치를 미술재료로 활용하는 ‘오브제’이다. 도화지에 파란 사인펜으로 바다를
Ⅰ. 서론
팝아트는 영국에서 먼저 시작했으나 세계대전 이후에는 오히려 미국에서 더욱 발전했다. 이전의 모더니즘은 대중적이지 못한데 비하여 팝아트는 일반인들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갔다. 유명한 연예인의 사진, 만화, 일상적인 오브제의 사용, 노스텔지어, 페러디, 콜라주 등의 기법이 사용되
오브제
일반적인 거실의 한쪽 벽면을 장식하는 거실장 대신, 두개의 메탈 기둥을 대칭형으로 세워 직선이 주는 안정감과 깔끔함을 살리고, 기둥에 메단 선반 위에는 생활소품 등을 놓아 벽천체를 코디했다. 중앙에 놓인 블랙의 TV세트 역시 회색톤의 주변과 어울려 하나의 오브제로 작용한다.
오브제에서도 그 근원을 찾으려 한다. 이러한 원인에는 레디메이드와 오브제를 친밀감 있게 사용하는 방법적이 특성이 팝아트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팝을 가능하게 한 미학적 상황 설정은 단순히 대량생산과 소비미학만이 아니라는 것이 밝혀지고 있는 셈이다. 어쨌든 이러한 정서는 사회
1.Claes Thure Oldenburg(1929~ )
1929.1.28 스웨덴 출생
1936 시카고 이주,
1953 미국이민, 스튜디오 설립
~현재까지 조형예술가로 활동
주요 작품
2006 스프링
1976 삘래집게
1963 부드러운 타자기
1962 모든 것이 들어있는 두개의 치즈버거
올덴버그 작품의 특징
소프트 조각
- 변화 가능성을 내포하
많은 그림이 우리를 어떤 곳으로 데려가는데 <큰 유리>는 그렇지 않았다. 그것은 나 자신과 함께 있었으며, 내가 있는 방 안에 있었고, 그것은 내게 어떤 경각심을 주었다. 그것의 형태와 공간적 배열이 시각적으로 흥미가 있지만 그것은 그저 바라보는 대상은 아니었다. 김광우,『뒤샹과 친구들 : 뒤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