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사관 (사적 유물론)
유물론과 헤겔의 변증법적 견해를 합쳐서 인간사회에 적용함으로써 자연과 사회 안에 있는 모든 것은 끊임없이 운동·변화한다는 것. 역사가 발전하는 원동력은 관념이 아니라 물질적인 것임. 즉, 사회사(社會史)로서의 역사의 실체가, 자연과 노동에 의해서 자연에
마르크스레닌주의 연구소에 의해 「자본론」 의 속편을 이루는 것이라 하여 새로이 편집 간행되었다.
「자본론」 은 제1권 〈자본의 생산과정〉, 제2권 〈자본의 유통과정〉, 제3권 〈자본제적 생산의 총과정〉(17편 9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가 엄밀한 변증법적 논리에 의해 전개되고 있는 것
정확히 알 수 없는 사안에 대해서는 설명하려하지 않았다. 그는 공평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태가 일어난 맥락에 대한 설명이나 적극적인 해석을 배제했고, 이 때문에 랑케의 역사학은 변화의 법칙이나 인간 사이의 갈등 양상을 분석하여 미래를 예측하거나 시대를 지도하려 하지 않았
마르크스는 사회주의 건설에 있어서 노동자의 주체적 역할을 강조하고, 생활의 사회화의 증대라는 자본주의의 역사적 경향을 사회주의에 대한 객관적 준비로 파악.
엥겔스는 마르크스 이전의 사회주의를 공상적 사회주의, 이후의 사회주의를 과학적 사회주의라고 부르고 양자를 구별. 사회주의를
마르크스의 사상은 철학에서부터 경제학, 정치학, 역사학 등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의 학문 영역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적 유물론’은 통상 ‘마르크스주의(Marxismus)’라고 불리는 마르크스와 엥겔스의 사상에서, 핵심적인 구성 부분을 이루는 요소이다. 사적 유물론은 ‘유물사관
마르크스의 ‘공산당선언’은 2005년 5월 31일 미국의 보수적인 시사주간지 ‘휴먼 이벤츠(Human Events)’에 의해 ‘19세기와 20세기에 걸친 가장 해로운 10대 서적(Ten Most Harmful Books of the 19th and 20th Centuries) 1위에 선정됐다. 또한 마르크스의 자본론(Das Kapital, 1867-1894) 역시 해악서적 6위에 랭크됐다(이밖에 히
마르크스의 철학 비판은 주로 헤겔(Friedrich Hegel)과 포이에르바하(Ludwich Feuerbach)에 의해 대표되는 관념론과 유물론간의 형이상학적 대립에 대한 비판이다. 마르크스는 [경제학-철학 수고]에서 헤겔의 관념변증법과 포이에르바하의 추상적 인간을 비판적으로 전유하여 [독일이데올로기]에서 유물사관을
유물론적 철학사상과 자본주의사회에 대한 분석을 기초로 하고 있는 이와같은 마르크스의 사상체계에는 그 이면에 인간해방이라는 실천적인 관심이 가로 놓여 있었다. 인간해방에 대한 실천적인 관심은 특히 20대 청년기의 마르크스에게서 강하게 표출되었으나, 20대 후반부터는 표면적으로는 잘 드
유물사관 공식이 실려 있다. 그리고 1862년부터 구상 중이던 《자본론》 제1권을 1867년 함부르크에서 출판하였다. 그러나 제2권과 제3권은 마르크스의 사후에 엥겔스가 1885년과 1894년에 각각 출판하였고, 처음에 제4권으로 구상되었던 부분은 K.카우츠키에 의하여 1905∼1910년에 《잉여가치학설사(剩餘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