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론
1) 인간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되었다. 그러므로 그는 피조물이 하나님을 닮을 수 있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그는 인격 면에서 하나님을 닮았다. 인간은 그의 도덕적 속성의 우수성에 있어서 하나님을 닮았다는 것을 강조할 때에, 인간이 창조되었
입법적으로 고려하게 되었다. 또한 현재의 유엔가입국중에서 30여개국이 사형제도를 폐지하고 있는 상황임에 비추어 볼 때 사형제도의 존치여부는 더욱더 중요하게 되었다. 따라서 사형제도의 문제가 형식적인 학문상의 논쟁이 아닌 그 존폐여부가 끊임없이 대립하고 있는 것은 단순히 형벌의 종류가
뒤르켐의 교육사회학 연구
1) 사회적 사실, 집합 표상, 사회학주의
① 사회적 사실
- 개인 밖에 존재하며 동시에 개인의 의식이나 욕구에 관계없이 개인의 행위에 대해
강제력을 갖는 일단의 현상
② 집합표상
- 외부에 존재하고 개인을 구속한다는 점에 착안
2) 사회화와 도덕교육의
의심받았다. 첫째는 사도 저작설은 문서의 출처를 밝히는 작업에 의해 이루어 진 것이 아니라는 것이고 요한복음의 정당성을 확보해 주기 위해 이루어 졌다는 것이고 둘째는 폴리카르푸스의 글에서는 요한복음이 사도 요한에 의해서 저술되었다는 언급이 없다는 것이다.
요한복음 본문에서도 저자를
해석학 목회학
* 책명 : 성경 해석의 오류
* 지은이 : D.A. 카든
* 옮긴이 : 박 대영
* 출판사 : 성서유니온선교회 (2002년도판)
이 책은 저자가 1983년에 미국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 위치한 서부보수침례교 신학교에서 강의한 내용들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와 함께
2. 소쉬르의 언어 이론과 다빈치 코드
구조주의(structuralism)는 “사물의 진정한 본성은 사물 자체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구성하고 지각하는 그들 사이의 관계들”이라고 본다. 즉, “세상은 사물들로서가 아니라 그것들 사이의 관계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 구조주의의 기본 원칙이다. 따라
3. 현대 해석학의 역사적 전개
고전해석학
- 법률해석학, 문헌해석학, 성경해석학
현대 해석학
슐라이마허
딜타이
- 인식론적 방법론으로써 기능할 수 있는 학문분야로서 그 영역을 구체화
하이데거
- 존재론의 근거를 정당화 할 수 있는지의 문제로 확대
가다머
- 철학적 해석학으로 정립 →
서론
영어에 있서 “역사‘”라는 말 자체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잇다 그것은 실제로 발생한 사건들을 지칭하는 데 사용 될 수 있다. “역사”라는 말은 과거 사건들의 실제적 전개 과정을 나타내는데 사용 되었다.역사라는 말의 또 다른 용법은 “이스라엘사”라는 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여기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
해석학에서 이해란 인식론적 현상인 동시에 존재론적 현상이다. 따라서 이해는 보다 근원적이고 포괄적인 이해의 방식을 가정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해의 방식은 하이데거의 세계-내-존재(being-in-the-world)와 연결된다. 이는 하이데거가 현존재(Dasein)의 근본 구조를 가리키기 위해 사용한 용어인데,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