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豆の踊子(いずのおどりこ)
1926년 1월 ‘文藝時代’에 발표하였고, 1927년 금성당(金星堂)에서 간행한 2단 편집 ‘伊豆の踊子’에 실림.
川端康成가 자신의 20살(1918)때 처음으로 伊豆의 온천장을 방문하여 우연히 무희 일행과 동행하게 하면서 체험한 것을 바탕으로 쓴 소설.
伊豆로의 여행은
작품 속에서 이야기를 해 나아감.
-문학작품에 있어서 작가에 의해 설정된 그러한 가공의 인물을 우리는 시점 인물 혹은 중심인물이라함.
-『설국』은 시마무라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작품 : 중심인물은 시마무라.
*이야기의 흐름
가끔 서양 무용을 연구하며 지내는 시마무라는 눈이
문학, 즉 구전문학에서 기록문학으로의 이행에서부터 왕조 문학, 무사 문학, 서민 문학으로의 변천의 역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서 설명하고 있다. 일본처럼 현재까지 끊임없이 고전이 재생산되고 있는 나라의 특성에서 보면, 고전작품에 대한 지식과 상식은 현대 일본을 연구하는데 필수 불가결한
설국의 온천장이나 그 근방의 산들을 찾게 된다.
① 시마무라의 성격
- 시마무라는 삶에 그다지 큰 의욕이 없고, 제멋대로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성격 은 그의 애정관에도 그대로 드러나 있다.
➪ “私歸るわ。” “ 歸れ。” “もうしばらくこうさしといて。” (p.64)
* 고마코는 실제
일본 유학생과 독일 소녀와의 비련을 그린 것으로 작가의 체험을 바탕으로 하여 쓴 것이다. 기성 작가들의 비개인적인 픽션으로부터 이탈한 이 작품은 일본작가들 사이에서 자전적 소설에 대한 유행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1907년에는 군의로서 최고위직인 육군군의총감, 육군성 의무국장이 되었다. 오
Ⅰ. 일본문학과 전후문학
1945년 일본의 패전으로 전쟁이 끝나자 전쟁 중 무언의 저항을 하던 나가이 가후, 시가 나오야 등 대가들이 창작활동을 시작했고 무뢰파(無賴派)라 불리던 사카구치 안고[坂口安吾], 다자이 오사무 등은 기성질서로부터의 탈출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또 전쟁 전
문학의 꽃은 겐로쿠시대의 문학이다. 시에 마쓰오 바쇼[松尾芭蕉], 소설에 이하라 사이카쿠[井原西鶴], 연극에 지카마쓰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이 나와 전인미답(前人未踏)의 분야를 개척하고. 국학(國學)에는 게이추[契沖]가 나와 자유스러운 연구방향을 타개하였다. 일찍이 근세적 성격을 나타낸 것
소위 문학사는 대부분 나라(奈良)시대, 헤이안(平安)시대, 가마쿠라(鎌倉)시대, 요시노(吉野)시대, 무로마치(室町)시대, 모모야마(桃山)시대, 에도(江戸)시대라는 구분에 근거하여 서술이 이루어진다. 일본문학은 원시사회의 제사나 종교적인 행사와 결부되어 발생했다. 고대 일본민족에게는 문자가
문학의 힘은 영원하다”던 사람들조차 “출판시장에서 한국 소설이 천덕꾸러기 신세가 됐다"라며 안타까워한다. 작품성이나 대중성을 인정받은 소설 작품을 놓고 영화사들이 영화화하는 판권 경쟁에 나서는 게 아니라 역으로 화제의 영화 작품을 소설로 만들겠다고 출판사들이 판권 경쟁을 벌이는 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