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면서
1. 30년대 시대상
일제는 1930년대 들어서 만주사변(1931)을 일으키고 1937년에는 중일전쟁을 일으켰다. 이처럼 중국과의 전쟁이라는 커다란 과제를 앞에 두고 일제는 이전과는 다른 식민지 지배전략을 구사하였다. 그것은 조선에 대한 억압을 강화하는 한편 조선을 대륙침략을 위한 후
1. 들어가며
아기장수이야기는 '비범한 아이가 태어났으나 부모나 친지, 이웃들의 살해나 실수로 인해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하는 이야기'이다. 이 작품은 우리 나라 어느 지역에서든지 쉽게 접할 수 있을 정도로 광범위하게 전승되어 온 이야기로 그 전승의 연원이 깊고 넓어, 비교적 이른 시기부터 연
1. 들어가며
군포시 당정동 새전마을에서 의왕시로 넘어가는 길 옆에 커다란 바위가 있다. 이를 '오봉산 장군바위'라고 하는데 이 바위에 얽힌 아기장수 전설이 전해져 내려온다.
아주 옛날에 살림이 매우 어려운 아낙네가 옥동자를 낳았다. 워낙 살림이 가난하여 아기를 낳자마자 우물에 나가 쌀을
저항적"・절제적인 시민성
②엘렌쿠스(대화법)
인간의 생각할 수 있는 능력에 근거하여 무지(개별적 앎의 오류)를 깨닫게 함- 독사와 에피스테메의 차이를 지각
≠변론술: 변론술- 다수의 지지에 의해 성공여부가 결정, 엘렌쿠스- 한 사람의 이성적 동의에 의함
↳심의 민주주의의 발전에
집단은 체제저항적 혹은 폭력적 참여수단을 선택하게 된다. 이는 곧 사회 불안정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밝히는 논거가 되기도 한다. 이는 의제설정의 장으로의 진입여부가 곧 이슈의 중요성 정도로 파악하는 척도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관점을 연구의 기본전제로 설정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저항적인 의미도 포함된다. 리차드 와써스트롬에 따르면, 인권은 인간존재에 의해 소유되는 권리를 말한다. 그래서 인권은 비인간적인 존재들 즉, 동물이라든가 법인체들이 가질 수 있는 권리들과는 구별된다. 따라서 인권은 사람이기 때문에 당연히 가지는 권리이며 사람이 사람답게 살아가기 위해서
사유로서의 철학의 중요성을 어느 정도는 인지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그러나 바쁜 일상에서 지속적인 철학의 사유에 빠져들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철학적 사유의 비판적이고도 특이한 습성들로 인해 살기에도 팍팍한 우리들에게 있어 귀찮고 고달픈 일이 될 수 있고, 무엇보다 철학에 사
사유의 우월성을 강조해온 전통적인 의식철학으로부터 결별한 유물론적 입장에 바탕을 둔다. 그러나 추상적인 이념으로 인하여 현실 세계에서 무기력해진 철학의 위상에 대한 철저한 번성을 요구하지만 주관적 사유를 페기처분해버린 속류 맑시즘 역시 비판한다. 그는 사유가 마땅히 물화된 세계를
저항적 참여가 다수를 이루었기 때문에 나타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반 시민의 사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의 부족과 참여방식 등의 제한으로 주민들 역시 행정측이 추진하는 것이 무관심하거나 방관자적입장으로 보이거나 국민참여의 목적을 개인의 사적 이익에 두고 있어, 공익적 참여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