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우리는 한용운, 이육사, 윤동주 이들을 민족 시인이라 평가하고 불려진다. 이들은 30년대부터 40년대 까지 실질적인 저항운동에서 비롯하여 문학운동에 이르기까지 나라의 독립에 몸 바친 사람들이다. 우리는 이 시인들 중 차이가 확연히 들어나면서 같은 민족운동으로 평가받고 있는 이육사
시 활동을 전개해나가며 현대시의 기틀을 마련했다. 본고에서는 김영랑․백석․정지용․윤동주․이육사를 중심으로 그들이 전개한 시 세계를 통하여 1930년대 시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문학사적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식민지 후기의 한국 시
시대 현실을 빼놓고 평가하고 해석할 수는 없는 일일 것이다. 황지우의 사회인식과 그에 대한 대응이 과거 이육사나 윤동주처럼 적극적으로 ‘맞선다’라는 개념이 될 수는 없을 것이다. 그는 그 만의 방법으로 부조리한 사회현실을 고발하려 하였고 그리고 그의 이름에 항상 따라붙는 형식파괴의 수
시키기 위해서 소설문학은 전반적으로 우회적인 표현을 시도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2) 주제의 다양화
(1) 불안의식의 표출
국민의 계몽을 외치던 시기를 거치면서 지식인들의 수가 크게 늘어난 것에 비하여 상업화된 현대사회에서 지식인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었다. 1930년대는 이러한 극심한 취
시의 서사시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작품인 <국경의 밤>은 일제치하의 황량하고 음산한 국경 마을 특유의 공포 분위기를 배경으로 하여 척박한 토지로 인하여 살길이 막막한 국경 주민의 참담한 생활상과 애정 문제를 서사적으로 노래한 장편 서사시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이 한국 현대문학사상 최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