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과 함께 어울려 놀 수 있을 것이라는 의미 말이다. 종교학자 니니안 스마트는 그의 저서 『현대 종교학』에서 종교학의 새로운 방법론으로서의 현대 종교학을 제시하면서, 종교사상은 상징을 통해서 행위를 유발시키기 때문에 상징을 분석하는 것은 비교문화적인 중요성을 지닌다고 얘기한
정신, 문자보다는 음성언어 중심의 서양 형이상학적인 사상을 해체
- 장 자끄 루소의 글을 분석하면서 말과 글 사이의 양자 대립을 해체.
- 루소는 자연 상태 동경해 말을 생각을 표현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봄. 글은 위험한 보충으로 여김.
↳ 데리다: 말 그자체도 보충. 자연은 문화보다
현대 사회에서 대중들에게 가장 영향을 미치는 말할 것도 없이 대중문화이다. 대중문화의 면면을 살펴보면 대중문화 속에 나타난 사회상을 알 수 있다. 대중문화가 즉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고 새로운 사회상을 만들어가고 있기도 한 것이다.
대중문화를 많은 수용자들에게 다가가게 하는 것은 대중
또 지금 왜 나의 모든 노력에도 불구하고 꿈의 문제에 대해 해결책을 줄 수 없었는지 이해했습니다. 만일 조금만 더 기다린다면 저는 꿈의 정신적 과정을 그리는 데 이를 것이며 히스테리 징후의 형성과정이 포함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기다려주십시오." 1899년 5월부터 그는 완전히 집필에 몰두하였다.
문학에게 그 설자리를 빼앗기고 말았다. 이제는 교과서에도 당당히 대중문학이 수록되고, 서점의 베스트셀러의 맨 위에도 대중문학이 자리한다. 이러한 현상이 옳고 그르고를 떠나서, 대중문학의 부상은 필연적으로 순수문학과의 비교를 강요하고, 또한 대중문학의 분석에 관심을 가지게 한다.
20세
라깡의 이론을 금새 망각하고 알지 못하는 것을 정신분석학의 입장에서 설명하자면, 지식의 부재가 아니라 기억하고 싶지 않은 적극적 저항의 결과이다. 이는 곧 라깡의 담론이 경험세계의 영역에 존재하는 것을 뜻하며, 망각은 상징적 질서를 거부하고 상상계적 통일성을 원하는 분열된 주체의 욕망
정신분석학적 비평 방법을 적용하여 이전과는 다른 해석을 도출해 낼 것이다.
우선, 그 첫 방법으로 작품에 나타나는 인물들의 성격, 행동 등에 드러나는 반복강박을 통하여 작품 속에서 드러나는 욕망의 형태를 밝혀내고자 한다. 반복강박은 프로이드가 처음 도입한 개념으로, 이 방법을 통해 작품
1. 정신분석학이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정신분석학은 20세기의 시작과 더불어 탄생했다. 당시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적 혼란은 전쟁, 경기침체, 혁명 등의 사회적 문제뿐만 아니라 개인의 내밀한 인격의 문제, 인간관계의 문제와도 연관이 있었다. 19세기 후반 빈Wien의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
분석, 독자에 대한 심리적 영향 등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한 가설 => 프로이트가 이루어 낸 업적 가운데에서 정신분석비평만이 아니라 모든 일반적인 문학비평에 있어서도 가장 크게 공헌한 것.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말의 의미: 그리스의 극작가 소포클레스(sophocles)의 비극 <오이디푸스
비평가와 분석 대상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는데 정신분학석이 얼마나 유용한지 연구하는 방향으로 발전된다. 이승훈, 같은 책, 151~152쪽 참고
⑸ 라캉과 문학비평
라캉은 구조언어학의 이론과 방법론을 기초로 프로이트주의를 재해석한다. 그는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된다’라고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