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가와 분석 대상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을 설명하는데 정신분학석이 얼마나 유용한지 연구하는 방향으로 발전된다. 이승훈, 같은 책, 151~152쪽 참고
⑸ 라캉과 문학비평
라캉은 구조언어학의 이론과 방법론을 기초로 프로이트주의를 재해석한다. 그는 ‘무의식은 언어처럼 구조화된다’라고 주
외딴방을 뛰쳐나와 다시는 돌아가지 않음.
결말
대학을 졸업하고 작가가 된 현재의 나, 희재언니를 떠올리며 힘겹게 그 시절의 이야기를 씀.
4. <외딴방> 기존비평 - 백낙청 <외땅방>이 묻는 것과 얻는 것 요약
◎ 신경숙은 흔히 그 서정적인 문체로 '시적'인 소설가라는 평을 듣는다.
◎ 신경숙의
1. 연구 목적
신경숙 소설에 나타난 공통된 설정들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신경숙은 다른 이야기를 하는 듯 보이지만 몇몇 소설에서는 같은 이야기를 말하고 있다. 그리고 몇몇 소설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들이 있다.이것은 신경숙의 정신적, 심리학적 고찰에서 자세하게 다루기로 하고 여기서
신경숙 소설의 구조주의적 특징
1. 소설 외적 특징 - 문체
(1) 현재형과 과거형의 교차
“ 잠깐만요, 저게 무슨 소리죠. 세탁실에서 누군가 넘어졌나 봐요. 우당탕, 뭔가 부서지는 소리가 나더니 울음소리가 들리네요. 기다려요. 다녀올게요.
잠깐만 다녀온다는 것이 두 시간이나 지나버렸네요.
신경숙이다. 문학 작품이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 것보다는 소중한 추억을 아름답게 간직하려는 방법일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문학의 공리성을 아무리 강조하여도, 작가에게 있어 문학이 갖는 개인적 의미가 공리성에 우선할 것이다. 신경숙은 문학 작품 창작이 작가의 자아실현과 자기완성의 방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