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화이원섭 등의 전통적 서정시와 송욱전영경김춘수 등의 풍자적이며 주지적인 서정시였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930년대 모더니즘의 감각과 기법을 보다 직접적으로 받아들인 것은 1951년 피난지 부산에서 조직된 ‘後半期’ 동인들이었다. 「현대시와 메카니즘」「현대시의 실험」「초현실주의와
조병화 등의 시인들이다. 이한직은 주지적 감각의 시를, 조병화는 모더니즘의 갈래에 드는 시를, 김상옥은 시조로 등단했지만 한동안 자유시를 썼다.
제 3유형으로는 이데올로기와는 거리를 두면서 작품 활동을 한 경우이다. 대표적인 시인으로는《시탑》동인들 및《신시론》으로 출발한 후기 모더니
조병화 - <의자>
김남조 - <너를 위하여>
이동주 - <혼야><강강술래>
박재삼 - <춘향이 마음>
2. 김수영 시에 나타난 의식의 특징
2-1. 현실 비판과 자기반성
4.19이후
비판
권력
우선 그놈의 사진을 떼어서 밑씻개로 하자
그 지긋지긋한 놈의 사진을 떼어서
조용히 개굴창에 넣고
썩어진 어제와 결별하자
그
조병화, 정한모, 구상, 김종문
해방기 시문학
해방기의 여성의 공식적 지위
국가 건설과 사회변혁이라는 거대한 담론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진 변동기 사회, 이념적 성향의 문제 대두
-1945년 해방후, 여성의 지위는 정당과 법률상으로 동등
8월 17일 대한 여자 국민당 창당, 강령 “여성의 힘으로 민주주의
조병화와 소설가 김광식에게 배웠다. 1960년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에 진학하게 된다. 본격적인 시인의 문학수업이 시작된 것이다. 이곳에서 시인은 이청준, 김주연, 염무웅, 박태순, 정규웅, 홍기창, 김현, 김치수, 김승옥 등의 문학 분야의 인재들과 만나게 된다. 3학년이 되어 시인이 독문학의 원시
조병화와 소설가 김광식에게 배웠다. 1960년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에 진학하게 된다. 본격적인 시인의 문학수업이 시작된 것이다. 이곳에서 시인은 이청준, 김주연, 염무웅, 박태순, 정규웅, 홍기창, 김현, 김치수, 김승옥 등의 문학 분야의 인재들과 만나게 된다. 3학년이 되어 시인이 독문학의 원시
조병화와 소설가 김광식에게 배웠다. 1960년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에 진학하게 된다. 본격적인 시인의 문학수업이 시작된 것이다. 이곳에서 시인은 이청준, 김주연, 염무웅, 박태순, 정규웅, 홍기창, 김현, 김치수, 김승옥 등의 문학 분야의 인재들과 만나게 된다. 3학년이 되어 시인이 독문학의 원시
조병화, 김춘수, 김종길, 구상, 김윤성 등과 함께 해방의 세대를 대표하는 시인의 한 사람으로 등장하게 된다.
1955년경부터는 <사상계>, <현대문학>, <문학예술> 등을 통해서 시와 평론을 발표한다. 1958년 첫 시집 <카오스의 蛇足>, 1959년에는 제 2시집 <여백을 위한 서정>과 평론집 <현대작가연구>, 1962년에
조병화, 김춘수, 김종길, 구상, 김윤성 등과 함께 해방의 세대를 대표하는 시인의 한 사람으로 등장하게 된다.
1955년경부터는 <사상계>, <현대문학>, <문학예술> 등을 통해서 시와 평론을 발표한다. 1958년 첫 시집 <카오스의 蛇足>, 1959년에는 제 2시집 <여백을 위한 서정>과 평론집 <현대작가연구>, 1962년에
조병화, 김춘수, 김종길, 구상, 김윤성 등과 함께 해방의 세대를 대표하는 시인의 한 사람 이와 같은 주제로 ‘김학동 외 9인(2005), 한국 전후 문제시인 연구3, 예림기획’에서는 김수영, 김종문, 정한모, 박양균, 박태진, 김구용, 박재삼, 한하운, 이경순의 작가론을 한 권에서 함께 다루고 있다. 그 중 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