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의 윤리를 기존의 산업사회와는 획기적으로 다른 전혀 새로운 윤리체계로 보느냐 혹은 산업사회의 연장선상에서 기존의 윤리체계가 심화 혹은 변형된 모습으로 보느냐 하는 두 가지 접근방식으로 갈라지게 된다.
우선 산업사회와 정보사회를 단절론적 관점에서 보는 사람들은 컴퓨터의 등장
정보수집(Vulnerabilities Proving)
보안취약점을 알아내는 보안검색기(scanner)를 이용하여 외부망에서 접근이 가능한 전자우편, finger, telent 등 네트워크 서비스 및 취약점을 찾아내어 침입하거나 관리자 권한을 획득하는 것이다.
-버퍼 오버플로우 취약점(Buffer Overflow)
(버퍼 : 프로그램 및 기타 컴퓨터 연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는 부모만이 아닌 컴퓨터를 사용할 줄 모르는 부모들을 위해 계속적으로 정보화 교육을 시행하여야 할 것이며, 그러한 정보화 교육을 모든 부모가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시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사회에서는 계속적으로 흥미로운 정보통신윤리교육 교재를 개발
윤리적 행위를 선택하게 되는 의사결정과정을 지칭하는 것으로, 윤리적 판단과 윤리적 행위로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윤리적 의사결정은 종업원들이 올바르게 행동하도록 인도 할 뿐만 아니라 조직을 이해하도록 하며, 윤리적 문제에 대해 법률적/도덕적으로 보다 큰 공동체 혹은 사회에서 수
컴퓨터 사용에 대한 점검과 반성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할 것으로 본다. 또한 정보윤리 교육은 저학년부터 지도가 이루어져야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정보윤리 교육은 학교만의 노력으로는 한계에 부딪힐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가정, 지역사회와의 연계교육이 필요하다고 본다.
Ⅱ. 정보윤리
(3) 정보화사회의 윤리 문제 – 메이슨(Mason.R.O.)의 PAPA
> 프라이버시(Privacy), 정확성(Accuracy),재산 권(Property),접근 성(Access)
II . 본론
컴퓨터 범죄문제
: 컴퓨터 범죄는 컴퓨터를 이용한 자금절도, 정보절도, 시간절도의 세 가지로 대별
1. 정보윤리 사례_자금절도
1) 자금절도의 개념
‘자금절도
교과에서 진로교육관련 목표와 내용을 담고 있었다. 특히 내용체계에서 보면, 윤리나 실과(기술․가정) 등 몇 몇 교과에서는 진로교육 내용을 독립단원(unit)으로, 그리고 대부분의 교과에서는 주요 글감 또는 소재(infusion)로, 또는 교육과정 내용 전반에 골고루 녹여서 반영(permeation)되어 있었다.
정보 기술을 문제 해결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나아가 정보 기술 이용과 정보화에 따른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가지고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하는 개념ꡓ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문해에는 컴퓨터 기기와 정보만을
컴퓨터소양과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정보소양의 개념을 정의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그는 정보소양을 컴퓨터 구조의 이해, 소프트웨어개발,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활용 등 애플리케이션 사용 능력, 컴퓨터의 사회적 역할, 교과수업의 도구로서의 컴퓨터 활용, 컴퓨터 통신 이용, 소
정보화의 긍정적인 측면을 조명하고 그러한 측면을 어떻게 유지․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성찰과 결단을 요구하는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3) 정보윤리 교육은 공동체 교육(Education For Community)이다
정보사회는 물리적으로는 분리되어 있지만 공통의 신념과 활동을 같이하는 사람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