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칭)일 때 이에 일치하여 서술어에 ‘-오-’가 나타난다.”고 기술되어 있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선어말어미 ‘-오/우-’의 기능이 꽤 복잡해서 그 기능을 함부로 속단하기는 어렵다. 선어말어미 ‘-오-’는 종결형과 연결형, 그리고 관형사형에서 형태소의 자격을 얻는다. 그 기능을 파악
그 방으로들 보냈다.
ㄴ의 예에서 주어가 단수임에도 '방으로들'로 부사어가 복수인 이유는 목적어인 '아이들을'과 관련된 것이다.
(8) 일반적으로 서술어가 동사인 경우에 주어가 1인칭이면 선어말 어미 '-더-'의 출현은 제약됨.
ㄱ. ﹖﹖내가 밥을 먹더라.
ㄴ. 철수가 나를 때리더라.
서술이어야 하고, 이 서술은 단일한 효과를 의도해야 한다"
4) 노블(novel)
진정한 의미의 소설․ "상당한 길이를 가진 산문체의 허구적 이야기이며, 거기에는 인물의 실생활을 반영하는 행위들이 다소 단순하거나 복잡한 플롯 속에서 표사되어 있다"(옥스포드 사전 정의) ․ " 실제적인 삶의 모습
서술의 초점이론에 따르면 부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말하는(Minor character tells main character's story) 소위 1인칭 관찰자관점의 소설이다. 또 외측에 또 하나의 서술자의 관점을 인정함으로써 ‘나’와 ‘그’ 또는 ‘그’와 ‘나’라는 이중의 인물시점의 서술방법을 택한 경우로 이재선, 위의 책, 95면
서술어’의 구조를 가졌으나 의미론적으로는 ‘경험주-대상- 동작’으로 해석할 수 있다.
2.2 서술어
(1) 서술어의 성립
가. 달이 밝다.
나. 별이 반짝인다.
다. 저것이 책이다.
라. 학생이 글을 읽는다.
마. ① 저것이 책이 아니다.
② 물이 얼음이 된다.
1) 형태론적으로 볼 때 서술어
Ⅰ.서사한시의 개념
1.광의(廣意)
▶포괄적 의미로서의 사전적 정의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어국문학사전』, 서울대 동아문제연구소
“서정한시랑 외적 사건보 다는 시인 자신의 정서와 사상을 노래한 시의 한 종류이고, 서사한시는 영웅이나 집단의 생활을 서술양식을 통하여 객관
서술자가 되어 아내와 처형등을 관찰하여 서술하면서 그 속에서 자신의 심경을 나타낸 1인칭 주인공 시점이다. 그리고 사회,경제적인 압박(빈곤)을 둘러싼 개인의 가치관과 사회의 일반화된 가치관 사이의 대립과 갈등으로, 등장인물들의 삶을 통해서 치밀하게 제시된다. 자전적 이야기를 객관적으로
Ⅰ. 서론
인터넷 신문은 온라인 저널리즘 혹은 인터넷 저널리즘이라는 새로운 저널리즘 현상의 등장과 함께 기존의 전통적 저널리즘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 신문은 2002년 제 16대 대통령 선거를 계기로 그 영향력이 부쩍 강화되었다. 조사에 따르면 언론 매체로서의 영향력은, 인
1인칭 시점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한다. ‘내 몸속에 파랑새가 들어와 뾰족한 부리로 나를 쪼아댔는지’(위의 책, p.237.), ‘강가에서도 여러 번 파랑새가 부리를 틀고 내 몸속으로 들어왔어. 지금 내 몸속에는 수십 마리의 파랑새들이 제 각기 둥지를 짓고 살고 있어’(위의 책, p.239.) 등과 같은 서술은 그
이 작품의 사건 발단은 과거의 사건 속에서 시작된다. 절정을 향해 가는 사건의 진행 과정에서 가장 핵심을 이루고 있는 것은 닭싸움인데 첫 장면에서부터 닭싸움이 나온다. 닭싸움은 '나'와 '점순이'의 갈등의 표면화이면서 애증의 교차이기도 하다. 따라서, 순행적 구성으로 보면 닭싸움은 전개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