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화(詩化)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따라서 서사한시란 실사를 바탕으로 하지만 단순한 사실의 전달이라는 차원을 넘어서서 그 사실에 내포된 정서적 사회적 시대적 의미를 시인의 의식의 여과를 거쳐 효과적이고 감동적으로 전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인물이나 사건의 과감한 생략
심화시켰다. 이는 현실주의 표현미학의 주요한 성과이자 그 창작방법과도 직결된다.
홍양호(洪良浩,1724~1802)는 『북색잡요(北塞雜謠)』에서 함경도의 생활방언을 과감히 시어로 도입하여 이전과는 전혀 새로운 시적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이맥죽(耳麥粥)」이라는 작품의 일부를 보기로 한다.
서사한시가 집중적으로 창작되었다. 이 시기의 현실주의는 서사한시에서 비약적으로 발전하는바, 그것이 이룩한 현실주의의 성과는 양과 질적인 면에서 이전 시기의 한시에서는 보기 드문 일이다.
이처럼 내재적으로 발전하던 현실주의가 조선 후기에 이르면 한문학의 여러 양식에 두루 걸쳐 가
시다 따라서 시의 흐름도 시대적인 상황에 따라 각자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한국 한시의 갈래와 양식을 간략히 정리한 다음, 마음에 드는 한시를 택(교재에 수록된 작품 선택 가능)하여 해당 작품이 어떤 갈래와 양식에 속하는지, 왜 그러한지 서술하면서 작품의
시가문학(詩歌文學)도 한시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한국한문학의이해4공통) 신라 말의 6두품, 고려 중기의 고문가, 고려 말의 신진사대부, 조선전기의 관각파·사림파·방외인 등 나말여초부터 여말선초까지, 1. 각 시대별로 문단을 주도한 문인과 그 주요 한문산문 작품을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