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사한시의 개념
1.광의(廣意)
▶포괄적 의미로서의 사전적 정의부터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국어국문학사전』, 서울대 동아문제연구소
“서정한시랑 외적 사건보 다는 시인 자신의 정서와 사상을 노래한 시의 한 종류이고, 서사한시는 영웅이나 집단의 생활을 서술양식을 통하여 객관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사건들이 많았다. 그에 따라 우리의 옛 시가는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어갔고, 그 와중에서 신체시나 근대시, 현대시가 속속 출현하였다. 정치 경제 등 사회적 변화, 생활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대응한 것이 우리의 시가라고 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문학)에 있었다. (과거) 제도의 실시와 중국 문물의 수입으로 한문학이 융성했기 때문이다.
향가의 전통은 균여대사의 (보연십원가)를 거쳐 예종의 (도이장가)에 이어졌으나, 한문학의 발달로 한문을 자유자재로 구사하게 되자 향가계 문학은 사라지게 되었다. 반면 한자에 의한 귀족들의 한시, 시화(
I. 한국 현대시의 전개
1. 개화기
: 한국의 현대시가 형성되기 시작. - 현대시가 발아할 수 있도록 자양분을 발효시킨 시기.
① <한성순보>(1883)와 <독립신문>(1896)이 발행 → 한글사용의 문화운동이 활성화 → 문학의 참여도를 확대
② 개화기 시가의 모습은 과도기적 형태로 가사, 시조, 한시 등이
서사민요 연구의 기초를 확실하게 다져주었고, 서영숙은 현장연구와 작품양상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고, 강진옥은 서사민요에 나타난 여성 향유층의 의식을 여성들의 생활현실과 관련지어 살피고 생활문학으로서의 성격이 있음을 지적하였다. 연구 결과물은 적지만 여성문학을 이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