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낭만주의 개관
(1) 낭만주의 intro
1. 격식과 질서를 중시했던 ‘고전주의’에 대한 반발로 형성된 복합적이고 다원적인 사조로서, 서민 지향주의 및 작가의식을 갖는 변두리 문학으로, 18~19c 세계 문학을 주도하였다.
2. 주관적 세계인식에 토대를 두었다.
- 자연관: 자연은 인간과 교제할 수 있는
Prologue
Qui suis-je? André Breton Gallimard 1988.4. (Nadja) p.647
<나쟈>는 브르통이 행하는 이 물음으로 시작된다. ‘나는 누구인가?’ 라는 평범하면서도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묻지 않고 살아갈 물음. 이 물음은 자신이 말하길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 이 물음은 브르
19세기 프랑스 문학과 철학..
문학과 철학에 관심이 없는 본인에게 힘든 과제였다. 그 내용의 방대함은 이를 것도 없거니와 접근 방법도 오리무중이었기 때문이다.
고심중에 이 세상 어느 곳이라도 그 사회와 문화와 동떨어진 문학과 철학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단순한 진리가 떠올랐다. 문학과 철학은
우리는 주제선정의 기준으로 프랑스만의 고유성, 다른 나라와의 비교 가능성, 학생들의 참여유도 가능성, 주제의 독창성을 꼽았다. 회의하는 과정에서 프랑스 만화, 프랑스 언어, 프랑스 축제, 프랑스 샹송이 후보로 거론되었다. 만화의 경우 4컷 만화의 마지막 말풍선 채우기 등으로 학생들의 참
2.해석
모르그가의 살인
분석적이라는 이름으로 일컬어지는 정신 기능은, 그 자체는 거의 분석이 불가능하다. 그것이 거둔 효과에서 그 정체를 추측할 수밖에 없다. 그것에 대해서 특히 확실한 것의 하나는,그러한 자질을 충분히 타고난 자에게 있어서는 그것은 항상 더없이 발랄한 기쁨의 원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