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머리말
2002년 한·일 공동월드컵 개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고이즈미 일본 총리와 다카마도노미야 일본 천황의 사촌이 한국을 공식 방문하였다. 특이나 천황의 사촌 다카마도노미야의 방문은 2차대전 종전 후 처음으로 황족이 한국을 방문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 해말
1. 실학사상의 성립
1) 실학 개념의 정립
(1) 실학사상의 존재
일반적으로 實學思想은 조선후기 17세기 이후의 사회에서 출현한 현실개혁적 사유형태를 지칭하고 있다. 해방 이후 남북한의 학계에서는 실학사상의 존재를 확인하고 그 의미를 규명하듯 위한 작업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그러나 실학에
기존의 연구에 의하면, 순자의 인간은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조악한 본성(性)과는 별도로 윤리적 인식을 가능케 하는 능력인 知에 의해 규범[禮]을 제정해 내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知 개념에 대한 기존 연구자들의 견해는 다음과 같다: 김승혜 교수는 知 개념을 "경험을 종합하여 사리
1. 북한에 대한 올바른 이해
가. 북한연구의 필요성
"북한도 엄연히 우리 조국의 일부일진데 우리 조국의 절반 땅에서 벌어지는 사태와 현실에 관해서 몰라서야 되겠는가?"라는 차원에서 볼 때 북한연구의 필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한국사회에서 증대되고 있는 북한에 대
김 동리의 문학에 대한 주요한 평론은 다음 네가지를 들 수 있는데
첫째, 김 동리문학의 특질은, 삶의 근원을 추적하는 데 있어,주로 지방의 전설이나 종교 미신등을 그 매체로 취한다.
둘째, 샤머니즘을 소재로 의식의 발생사를 보여주는 그의 문학적 특성 및 방향은 지극히 한국적 허무적 신비적인
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38)년에 태어나 1836(현종2)년에 세상을 떠났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전반에 걸친 조선조 영조, 정조, 순조, 현종의 기간이 곧 그의 시대이다.
이 시대는 조선조(1392-1910)의 몰락 100여년 전후로서 구시대적 패단들이 여러방면에서 노출되면서 새로운 시대로의 전환의 움직임이 부
플라톤은 아테네의 귀족 집안에서 출생하여 철학과 문학에 관심을 가지며 자라났다. 그는 20세가 되어 스승인 소크라테스를 만남으로 본격적으로 철학에 입문하게 된다. 그 당시의 아테네는 불안정한 정치적 분쟁과 전쟁의 시대로서 펠로폰네수스(Peroponnesus)전쟁(B.C.431-404) 으로 인해 아테네의 민주정
현상학은 20세기 초 에드문트 후설이 발전시켜 하이데거, 메를로 뽕띠 등의 철학자에 의해 계승된 철학적 운동이자 방법론으로, 현대의 독일 철학이나 프랑스 철학이 등장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학문이다.
우선 우리는 '현상학'이란 학문의 이름에서부터 의문을 가질 수 있다. 그 의문은 다시 현
1. 자연 철학의 시대
고대 그리스 사람들은 자연에 대해 놀라움과 경이로움(taumazein)을 느꼈으며 자연과 인간을 분명하게 구분하지 않았다. 이들의 이런 감정은 먼저 신들의 활동으로 자연과 인간을 설명하는 신화를 만들어 냈다. 신과 인간이 분화되지 않던 신화 시대에 신인동형동성설(anthropomorphism
1. 서 론
역사전기적 비평 가운데 신뢰할만한 원본의 설정은 모든 문학 연구가들에게도 필요하고 중요한 출발점이라 할 수 있다. 불분명하거나 잘못된 작품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문학연구의 방향을 오도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원본 비평의 목표는 한 작가가 쓴 작품 그 자체의 순수성을 보존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