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스트, 2) 1961년 2월에 정향사에서 간행한 단행본 텍스트, 3) 1968년 1월에 신구문화사에서 ‘현대 한국 문학 전집’ 제16권으로 간행한 텍스트, 4) 1973년 8월에 민음사에서 간행한 단행본 텍스트, 5) 1976년 8월에 문학과지성사에서 ‘최인훈 전집’의 제1권으로 간행한 초판 텍스트, 6) 1989년 6월에 나온 문학
최인훈의 「광장」을 중심으로
최인훈의 「광장」은 60년대 소설을 거론하는 자리의 선두에 서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문학과 사회의 구조적 동질성을 명확히 입증하고 있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광장」을 60년대 소설의 특징을 드러내는 작품으로 들 수 있다.
「광장」의 주인공 이명준은 아버
광장ꡕ을 읽는 일곱 가지 방법ꡕ, 문학과지성사, 1996, 238쪽.)
최인훈의 광장이 이렇게 꾸준한 관심을 받아 온 것은 1950년대 소설에서는 철저히 금기시 되었던 공산주의 이데올로기를 정면에서 거론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ꡔ광장ꡕ은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남북 분단의 문제를 처
이명준이 해온 행동과 보여준 사고방식이 있는데, 저것 때문에 갑자기 작품의 주제가 바뀐다고 말하는 건 무리가 있다. 제비 한 마리가 날아왔다고 하여 곧 봄이 오는 것은 아니듯이 갈매기가 표상하는 상징적 의미가 조금 바뀌어졌다고 하여 작품의 주제가 달라지는 것은 아니다.
4. 광장과 밀실의
군에서 복무하였다. 군에 몸담고 있는 동안 4․19혁명과 5․16군사정변을 겪으면서 현실 인식을 바탕으로 한 문학작품을 탈고 한다.「GREY구락부전말기」(1959),「라울전」(1959),「광장」(1960),「구운몽」(1962),「회색인」(1963), 「가면고」(1962)등의 초기작품들이 모두 그가 군에 있을 때 집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