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의 ‘플라스틱 혁명’ 혹은 ‘제3의 화폐’라고 불리고 있는 신용카드제도는 1세기전인 1894년1월 미국의 Hotel Credit Letter Company가 개발하였으며 여행자 신용장(Traveler's L/C)에서 변화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1914년에 오늘날의 모빌 오일(Mobile Oil)의 전신인 General Petroleum Coporation of California가 단
1. 연구동기
네덜란드의 인쇄예술가 에셔가 그린 「뫼비우스의 띠 ∥」를 보면 현재 우리 사회가 엄청난 조밀성을 가지고 연결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현대시대는 공간적 벽을 뛰어넘은 네트워크라는 촘촘한 그물망으로 얽혀있다. 이를 우리들은 "정보화 사회"라고 부른다. 이러한 정보
제Ⅰ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21세기 화두는 지식·정보화이다. 정보통신기술의 혁명적 발전으로 인한 지식·정보화의 급속한 진행은 21세기를 분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방송영역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온라인상의 각 방송사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Ⅰ. 서론
이집트(Egypt)는 아프리카 대륙 동북부에 위치하며 그 중심부에는 세계 4대 문명 발상지의 하나인 나일강이 흐르고 있는데 나일강은 이집트인의 정신적.물질적 생활의 중요한 원천이었다.
이집트의 문화는 종교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으며 이들이 믿는 다신교 사상은 경제.사회.정치면에서
Ⅰ. 서론
1. 문제 제기
현대는 정보와 영상의 사회이다. 인간의 시각과 청각을 통해 동시에 작용함으로써 최단시간에 최대량의 정보와 오락을 제공하며 삶의 질과 모습을 송두리째 바꾸어 놓는 것이 영상매체의 위력이다. 그래서 인류의 문명사에서 이처럼 막강한 힘을 가진 발명품이 일찍이 없
Ⅰ. 서론
인간은 윤리적인 존재이다. 인간은 단순히 자신이 처한 환경에 구속되어 살아가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삶에 대해 반성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이성적인 존재이며,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는 존재이다. 인간 자신과 인간의 삶에 관한 윤리적인 물음들은 사회가
1. 서론
'소설'이란 일정한 길이를 지니고 처음과 끝이 존재하며 그 처음과 끝을 관통하는 주인공이라는 인물이 등장하고 작가가 서술하는 관점이 비교적 통일성을 지니는 이야기 형식을 가리킨다. 서구에서는 이러한 양식의 이야기를 'novel'이라는 말로 불렀으며, 이전 시기의 민담·전설·영웅담과는
I. 서 론
우리 나라는 1960년대부터 20여 년간 독일, 중동 등 각국으로 인력을 수출하는 나라였으나, 198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노동력을 수입하는 나라로 바뀌고 있다. 왜냐하면 전 지구 사회는 점점 통합되어 세계화가 이루어져 가면서 국가간의 노동 이동은 자본과 정보기술의 빠른 이동과 함께